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벌써 몇십년이나 명절을 보내고 있지만, 매번 헷갈리는게 제사상 차리는 법이나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인데요. 이번에는 기억해야지 하면서 사진까지 찍어도 또 까먹고 다시 알아보고 계속 이렇게 반복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좀 정리를해서 계속 써먹을 수 있게 포스팅을 좀 해보겠습니다.

 

 

2017/09/27 - [일상생활] - 양발운전 한발운전 어느것이 안전할까?

2017/09/24 - [생활정보] - 닌텐도 스위치 정발 발표했어요

2017/09/14 - [생활정보] - 평창 동계올림픽 티켓 예매 고고고!!

2017/08/31 - [생활정보] - 코스트코 휴무일 및 영업시간 안내

2017/07/12 - [일상생활] - 서적추천 3색볼펜 읽기 공부법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

 

제가 알고 있는 방법과 인터넷 상의 자료를들 살펴보면, 살고있는 지역이나 가정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큰 틀은 크게 다를건 없는 것 같은데요. 기본적인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은 원칙만 지키시면 간단하게 해결이 됩니다.

기본적으로 5열로서 구성을 한다고 하는데요. 저희집에서는 3열 ~ 4열 정도 되는데 크기가 애매한 상차림이 있어서 다르다는 걸 느끼네요. 상의 크기에 따라서 이러한 부분도 문제가 될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큰 상차림에서 5열까지 제사상 차리기가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소형화를 취하면서 상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이런식으로 상을 차리게 되는데 열에 따른 순서는 되도록 이면 지켜줄수 있게 배치를 해주세요. 신위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부터 1열이며, 가장 먼곳을 5열로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열은 시접거중이라고 해서 시접을 가운데에 놓고 송편을 올려서 추석상을 알립니다. 좌반우갱의 경우 밥은 왼쪽, 국은 오른쪽을 뜻하며, 설이나 제사에 쓰입니다. 집안에 따라서 밥을 넣을 수도 안넣을 수도 있습니다.

 

 

 

 

 

2열은 어동육서, 두동미서라고해서 물고기는 동쪽, 육고기는 서쪽으로 놓고 고기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가 서쪽으로 향하도록 배치를 합니다. 물고기, 고기류를 배치를 하며, 고기산적이나 채소전같은걸 서쪽부터 배치를 하여 그 조화를 이룬다고 하네요.

 

 

 

저희집에서는 차례상이라도 별도로 차리기 보다는 저희집에서는 일반 제사 지내듯이 똑같이 지내고 있습니다. 저희 큰집다르고, 외가집이 달라서 정확하게 정해진 것은 아니며,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 너무 신경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3열 탕종류가 들어가게 됩니다. 육탕, 소탕, 어탕등을 놓고서 갯수는 1,3,5개등으로 홀수를 이루게 해주시면 됩니다.

 

 

 

 

 


4열은 좌포우혜, 생동숙서입니다. 죄측에는 포, 우측에는 반찬을 배치를 하며, 포는 말린고기 오리징어등의 말린 건재로를 올리며, 삼색나물과 간장, 나박김치 식혜등을 올립니다. 생동숙서는 날것이 동쪽, 익힌것이 서쪽이라는 의미입니다.

 

 

 

 

 


5열은 조율이시, 홍동백서 가장 유명하고많이 들어보신 단어일겁니다. 대추, 밤,배,곶감 순으로 배치를 하며, 붉은것은 동쪽, 하얀것은 서쪽으로서 차례상의 우측하단에는 하얀 조청같은게 들어가면 어울리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저희가정에서 차례상을 차리는것과 크게 다른것 같지는 않습니다. 2~3열을 같이 배열하고, 열을 나누기 보다는 조화롭게 배치를 하다보니 열구분이 따로 되는 것같지는 않은데요.

이렇게 기본적인 단어를 알려드리더라도 집안 사정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꼭 명심해 주셔야 합니다. 집안 어르신들께 이런식으로 차례를 지낸다고 말씀을 드리더라도 다를 수가 있거든요.

 

 

 

 

그리고 상에 올리는 과일이나 고기등등 상차림 갯수는 홀수에 맞춰 주셔야 하는데요. 뭘하든 짝수로 배치를 하는건 형식에 어긋나니 주의해주세요. 다음으로 금기시 되는 음식이 있는데요 바로 복숭아와 치자가 들어간 생선입니다. 갈치, 삼치, 꽁치등이 해당이 됩니다. 고추가루와 마늘 양념이 들어간 강한 음식은 안되며, 붉은 팟 대신 흰 고물을 써야 된다고 하네요.


오늘은 추석 차례상 차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차례상을 차리는데 무심고 배치를 했던 것들의 원인을 알고 나니 더욱 이해하기가 쉬워졌네요. 참고하셔서 유용하게 추석 명절 잘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