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설정] 자바 JDk 설치 와 환경변수 설정


컴퓨터로 자바를 하려고 하면 꼭 필요한게 있습니다. JAVA JDK 란 녀석이죠. JAVA JDK는 자라 라이브러리 모음으로 자바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모음집입니다.

 

그래서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컴퓨터에 설치해놓고 맘대로 땡겨서 쓰는겁니다. 프로그램 추가/삭제 목록에 보시면 자바가 설치된 분들도 있을꺼고 없으신분들도 있을겁니다.

 

자바로 만들어진 여러 프로그램들도 이것들기반으로 만들어졌죠. 이쯤에서 머리가 좋으신 여러분들은 컴퓨터에 자바 안깔아도 프로그램이 실행 잘 되는거 아니에요? 하고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으실 꺼에요..

 

맞습니다. 안깔아도 실행잘되죠.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램안에 넣어서 가지고 있으니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라이브러리란 말그대로 모음집같은거에요. 음.. 종합선물세트라고 할까요? 화장품선물세트는 화장품이 가득있을거고, 모음선물세트에서는 스팸부터 샴푸 비누 등등 다 들어있는것도 있구요. 종류도 다양하죠. 그렇게 필요한게 모여진게 라이브러리 입니다.

 

 

프로그램 추가/삭제 목록에 있는건 프로그램을 설치했다고 보여주는것이구요,중요한건 환경변수에 경로만 필요한 라이브러리가 있어서 실행되어야 제대로 설치된것이지 프로그램 삭제/목록에 보여주는게 중요한게 아닌란 이야기죠.

 

또 어려운 이야기 나왔네요  환경변수란 라이브러리를 컴퓨터 어디라도 실행할 수 있게 위치를 잡아주는겁니다.

 

 

자, 예제 들어갑니다.

 

시작메뉴 - 실행에 들어가셔서 cmd를 클릭합니다.

 

 

요렇게 도스화면이 나옵니다.

notepad.exe를 타이핑해보겠습니다. 이건 윈도우 메모장이에요.

 

 

아무런 문제 없이 윈도우 메모장이 실행되었습니다. 윈도우 프로그램은 이미 환경변수로 잡혀있는 폴더에 있어서 아무런 문제 없이 실행되는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저희가 쓸 JAVA JDK나 MYSQL, ORACLE 같은 것들도 전부 똑같은 과정을 겪는 다고 생각하시면 되죠.. 쉽지 않나요?

 

그럼 자바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처음보시는 분들은 어려우실것 같아서 보충설명 들어갑니다.

 

 

위 링크로 접속을 하게 되면 보게 되는 화면 입니다. New Download에 들어가셔서 제일 위의 Java SE 8 update 45를 클릭해주세요. 버전업에 따라 이건 계속 변경되니 보시는것과 다르실 수 있습니다.

 

 

 

우측하단의 JDK를 선택합니다.

 

 

 

개발자용과 일반용으로 나뉘어 지는데요. 어느것을 받으나 상관없습니다. 라이센스동의 하시고 클릭하시면 받으 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JDK설치입니다. 다음다음만 누르시면 손쉽게 설치가 됩니다.

 

 

 

 

JDK까지 설치를 마쳤고 마지막으로 환경 변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처음의 시작-실행-CMD 를 해주셔서 java.exe 라고 타이핑해주세요.

 

 

 

이렇게 오류가 생깁니다. 자바를 설치하였지만, 설치된 경로를 못잡아서 그런현상으로 환경변수를 잡아주셔야 됩니다.

 

 

 

내컴퓨터 -  시스템속성- 고급 - 환경변수에 들어가주세요.

 

 

 

세사용자 변수를 만들어주세요.

변수이름은 JAVA_HOME, 변수값은 자바 JDK가 설치된 경로입니다. 경로를 따라가다보면 JDK, JRE 폴더로 나뉘어질건데 JDK폴더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시스템변수 목록중에 Path를 선택하셔서 편집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JAVA_HOME%\bin; 을 추가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다시 시작 - 실행 - cmd 를 실행해주세요.

 

 

화면에서 java - version 를 타이핑하시면 자바버전이 출력됩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자바는 완벽히!! 설치된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