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설정 및 팁 안내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유기라면 iptime 공유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처한 환경에 따라서 조금식 사용방법이 달라지는데요. 오늘은 iptime 공유기 설정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전에 여기에 관련해서 여러가지 포스팅을 했는데,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2017/07/18 - [IT정보/환경설정] - iptime 공유기 2대 연결 꿀팁

2017/03/22 - [TIPS] - iptime 공유기초기화 즉시해결

2015/07/01 - [TIPS] - [아이피타임] 외부접속 방법 - DDNS 설정 및 포트포워딩

 

 

iptime 공유기 설정 안내

공유기 설치가 처음 이시면 우선 전원어댑터와 공유기를 연결을 해주셔야 하고, 다음으로 인터넷 모뎀과 공유기를 연결을 해주셔야 합니다. 공유기 뒷편을 보시면 노란색으로 랜선을 꼽는곳이 다른 케이블이 있는데 여기가 바로 공유기와 모뎀을 연결하는 포트입니다. 이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공유기와 모뎀은 노란색, 공유기와 피씨는 나머지입니다.

 

 

 

 

그리고 노란색외 나머지 포트들은 각각의 기기들을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PC나 노트북등을 연결이 가능합니다. 처음 공유기를 설정하시는 분들이라면 선을 제대로 안꼽고 작동이 안된다고 하시는데 꼭 제대로 랜 케이블이 연결되었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그리고 케이블이 연결이 되면 불이 깜빡깜빡 거리는데요 이게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는 표시입니다.

 

모뎀과 공유기 그리고 공유기와 피씨간의 연결이 되면 기본적인 환경이 구축이 된것입니다. 불이 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을 해주세요.

 

공유기 연결이 제대로 되었다면, 이제는 공유기 설정으로 들어가주셔야 하는데요.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의 아이피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아이피 대역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 기본적인 세팅은 192.168.0.1 번으로 고정이 되어있습니다.

 

공유기 기본 아이피 : 192.168.XXX.1

 

혹시라도 이 주소가 제대로 들어가지지 않는다면, 접속 아이피주소확인, 케이블, 공유기, 모뎀순으로 연결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아이피 주소 확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2017/09/09 - [IT정보/환경설정] - 아이피주소 확인, 내부아이피 확인방법

 

 

먼저 내부아이피를 확인한 뒤 주소를 확인하셔야 정확한 공유기 접속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192.168.0.1 이렇게 구성이 되지만, 특이한 경우는 192.168.200.1 혹은 192.168.300.1 등 인터넷 설치하시는 기사님이 변경을 하거나 고시원등 아이피를 배당을 받는 곳은 초기화 아이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번째 주소를 확인한뒤 접속을 해주시면 공유기 설정 화면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피 3번째 자리를 같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이제 관리메뉴에 접근을 하시면 이처럼 유사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선의 경우 설정마법사, 무선의 경우 무선마법사로 간단하게 클릭을 하시고 진행하시면 세팅이 완료가 됩니다.

 

정말 간단한 내용이기에 따로 설명은 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이런식으로 자동으로 검색하여 설정할 수 있게 구성이 되어 있기에 다음 버튼만 누르셔서 간단하게 세팅하세요.

 

 

iptime 공유기 팁

 실제적으로 공유기를 이용하시면서 제가 알려드릴 기능이 있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천천히 살펴보시고 필요한건 꼭 한번 해주시면 좋을것 같네요.

 

 

1.무선랜 암호화 설정

 

제일 처음으로 설정을 해주셔야할 부분은 무선랜의 암호화 입니다. 암호설정을 안하시면 주위의 사람들이 아무런 제한없이 접속을 할 수 있기에 해킹의 위험이 있으며, 인터넷이 느려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무선설정 메뉴에서 인증및 암호화를 WPAPSK/WP2PSK + AES 로 변경을 해주시고 암호를 설정해주세요.

 

 

 

 

인증및 암호화 방식에는 다른것들도 있지만, 가장 보편화되고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제가 알려드린걸로 진행하세요.

 

 

 

2.아이안심  ipTIME

저도 이 포스팅을 하면서 처음 본 서비스인데요.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설정을 해놓으면 정말 좋을것 같습니다. 컴퓨터상의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지우거나 설정값만 바꾸더라도 노출이 될 수 있는 반면, 이렇게 공유기에서 자체적으로 차단을 하게 되면 전혀 볼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3.WOL 기능

.Wake On Lan 의 약자로서 원격으로 피씨를 제어를 할때 컴퓨터가 꺼져있을경우 접속을 해서 피씨를 켤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눈치빠르신 분들은 원격으로 어떻게 공유기 설정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는지 궁금해하실텐데요. DDNS라는 기능을 통해서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설명하자면 길어져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4.커넥션 정보입니다.

여기항목은 공유기에 따라서 나타날 수도 안나날 수도 있을듯 한데요.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 있는 커넥션의 수를 볼 수 있는 화면인데요. 평소에는 보실 필요도 없고 의미가 없지만, 인터넷이 너무 느리다거나, 계속 끊기거나 할때에는 여기부분을 체크해보세요.

 

커넥션수가 많이 늘어서 제 속도를 못내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때에는 과감하게 삭제 버튼으로 커넥션을 초기화 해주시면 속도가 빨리지는걸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아직 설명을 안드린 부분이 DDNS나 포트포워딩등인데, 이전에 포스팅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걸 참고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다시 정리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오늘은 iptime 공유기 설정과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