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랜섬웨어 예방 및 방지 방법

요즘 아이디업계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랜섬웨어가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만 되어 있어도 사용자의 피씨를 감염시켜 자료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랜섬웨어 인데요. 만약 한번 걸려버린다면 거액의 비용을 들여서 해커들의 인증코드를 받지 않는 이상 자료를 복원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번포스팅에서는 대국민 랜섬웨어 예방 및 방지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이러한 가이드를 잘 안내를하고 있어서 그대로 따라하시면 손쉽게 예방이 가능하시니 조금만 시간을 내어 주셔서 예방해 주시기 바랍니다.

 

 

 

 

2017/05/13 - [TIPS] - 삼성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설치 방법 안내

2017/05/14 - [마케팅/블로그] - 티스토리 서식 만들기

2017/05/11 - [마케팅/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지수에 관한 잡담

2017/05/10 - [생활정보] - 코엑스 주차요금 안내

2017/05/06 - [마케팅/블로그] - 티스토리 글쓰기 너비 변경방법

 

 

 

대국민 랜섬웨어 예방 및 방지 방법

 

 

랜섬웨어란 무엇??

 

랜섬웨어란 랜섬이란 몸값을 뜻하는 말의 합성어로서 사용자 피씨의 문서들을 특수한 패턴으로 압축을하여 자료를 못보게하는 악성코드입니다. 중요한 자료의 경우 열람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해커들이 제시한 방법으로 금액을 입금해서 압축 비밀번호를 받아서 복원하는 방법외에는 별다른 대응책이 없습니다. 주로 비트코인을 이용해서 금전거래를 하며, 실재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인증코드를 줄 수도 안 줄 수도 있기 때문에 예방이 최선입니다.

 

 

아래자료는 한국인터넷진행원자료로서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셔서 꼭 예방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우선 감염대상이 보안업데이트가 취약한 윈도우7 이하의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정말 주의하셔서 적용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대국민 랜섬웨어 예방 및 방지 방법은 대상이 윈도우 7으로 가이드가 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설정을 진행합니다. 제어판의 시스템보안 메뉴에 들어가 주세요.

 

 

 

 

랜선웨어는 사용자의 공유기능을 통해서 공유파일을 전송하고 보내주고 있는데요 이러한 랜섬웨어가 유포되는걸 막기 위해서는 공유기능을 꺼두셔야 합니다.

 

 

 

 

 

[윈도우 방화벽] - [고급설정] 으로 진행하세요

 

 

 

 

외부에서 랜섬웨어가 사용하는 포트를 원칙적으로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인바운드 규칙] - [새규칙] - [포트] - [다음] 으로 진행하세요

 

 

 

 

 

다음으로 특정포트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차단할 포트는 139,445 포트입니다.

 

TCP를 선택해주시고 특정 로컬포트에 139, 445 포트를 추가해주세요.

 

 

 

다음작업으로 [연결차단]를 선택해서 다음버튼을 클릭하세요.

 

 

 

 

 

이부분은 체크가 되어있는 상태로 그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름설정은 원하시는 이름 아무거나 해주시면 됩니다. 가이드에서는 SMB차단이라 붙였네요. 여기까지가 대국민 랜섬웨어 예방 및 방지 방법입니다. 설정 자체도 어렵지 않으니 잠깐 시간내셔서 적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