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 제로 내장 무선랜 충돌

시간이 날때마다 조금씩 라즈베리파이 세팅을 하고 있습니다. 최종 목적은 간편하게 연결만 하면 CCTV동작을 하는 감시카메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내가 원할때 어디에서든 내방의 상태를 확인하는 목적으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근데, 생각보다 원하는만큼 원활하게 동작을 하지 않네요. 이것저것 테스트해보면서 느끼는건데 좀 불안정한 부분이 보입니다. 이것이 하드웨어적인 문제인지 주변의 환경 문제인지, 라즈베리파이 제로 자체적 문제인지는 좀더 살펴보아야 할듯 합니다.

무선랜이 왔다갔다하는 경우

처음에 당황했던것이 무선랜 설정이 전혀 잡히지 않는 문제 였습니다. 여러블로그 글들을 살펴보니 국가별언어설정 부터, 공유기 충돌까지 다양한 사례들이 있었는데요. 제가 격어본 라즈베리파이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단 와이파이는 연결이 되면 문제가 없지만 보통은 연결이 되었다 안되었다 하면서 계속 접속시도를 하는듯이 보입니다.
  2. 부팅시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연결을 하면 화면이 나와야 되는데 불량으로 멈춰있는 경우가 있네요.
  3. 부팅직후 부터 발열이 조금 있습니다. 작업자체를 아무것도 안하는데 발열이 있는건 좀 찝찝하네요.
  4. 작은 몸체에 따른 USB포트의 부재가 아쉽네요. 키보드 마우스를 쓰려면 허브가 필수입니다.

어느순간에 잘되기 시작했습니다. 왜일까요?

평일에 연차를 쓰고 라즈베리파이 초기화 부터 차근차근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만, 결국 포기하는 찰나에 원인이 추측되었습니다. 아침에 출근을 하려고 노트북을 챙겨서 나갈려고 준비를 한뒤 마지막으로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해 보았습니다.

 

딴것은 없고 와이파이가 제대로 되는지만 확인하면 되기 때문에 그 부분만 보았는데, 아무런 문제없이 잘 연결이 되었습니다. 회사에 출근해서 천천히 생각을 해보았는데, 아무래도 무선랜 신호 간섭으로 밖에 결론을 내릴 수 밖에 없었고, 그 원인이 노트북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와 노트북을 나란히 놓아서 테스트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무선랜 먹통관련 여러 블로그 글들이 있고, 좋은 내용들이 있습니다만, 정리를 해본결과 도움이 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선랜 설정 필수설정및 내용정리

  1. 국가코드 변경
    사용하는 국가별코드를 꼭 US 로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JP나GB등 다른 국가코드로 바꾸라는 내용을 살펴보았는데요. 결론은 KR만아니면 되는것 같습니다.

  2. 아이피타임 충돌부분
    이전 내용인듯 합니다. 아이피타임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서 지원이 잘된다고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것도 아이피타임 6004n, 9004m 모델인데 한번 연결되면 접속이 끊어지거나 느린 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3. 블루투스 충돌
    무선랜 부분을 계속 알아보니 내장 블루투스 간섭현상도 원인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블루투스를 사용안할 경우에는 꼭 사용안함으로 설정하여 주세요.

  4. 무선랜 간섭
    제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구성방식이 아이피타임 메쉬입니다. 그에 따라서 2.4와 5 와이파이를 한개로 묶어서 사용하는데, 네트워크 스캔을 하다보면 2개가 나오고 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피타임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들이 이러한 건데요. 메쉬로 표기가 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지원되는 기기에서 제대로 인식을 못하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특히 펌웨어 업데이트 후 다시 설정하느라 고생을 좀 한 기억이 있는데 포럼에서 이야기를 들어보니 최적의 속도로 맞춰지는 형식은 아니라고 해서 좀 아쉬웠던 부분이 있었습니다. 어찌되었든, 무선랜 간섭현상으로 유명한 부분이 홈씨어터 스피커 삼성 Q950R이라는 모델인데요. 블루투스로 사용을 하면서 2.4 주파수와 간섭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채널이나 주파수를 파꾸면서 현상을 해결하고 있는데 무선랜과 블루투스의 궁합은 썩 좋지는 않은가 봅니다.

  1. 내장 콘피그 파일 설정
    무선랜접속에 사용되는 파일은 WAP_SUPPLICANT.CONT 라는 파일을 사용하며, 지정된 형식이 있습니다. 위에서말한 국가코드도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며, 접속 SSID, 패스워드 등이 기입이 되는데 이부분을 잘못 설정하게 되면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부분은 GROUP 부분인데요. 제 경우에는 아예 빼버렸습니다.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면서 수정은 되었을듯 한데, 혹시라도 안되는 경우가 있다면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무선랜이 사용이 안될때에는 환경부터 확인해주세요

요즘 기기 출시는 QC가 확실하기에 불량이 거의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아주 어쩌다가 초기불량 제품이 걸리는 경우가 있지만 동작여부에 문제가 생기는건 본적이 없는듯 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기기 불량일까 생각을 했었는데, 결국 그런건 아니었구요.

라즈베리파이 모델이 매력적이면서 치명적인 단점이 이런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기기마다 조금씩 편차가 있는 부분이 있는듯하고, 사용자들 마다 증상이 조금씩 다르게 발현이 되는듯 한데요. 대략적으로 알려져있는 현상을 하나씩 테스트해보시면서 원인을 잡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