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터미널 활용하기 ll 명령어 알리아스

가끔씩 서버관련 작업을 할때에 디렉토리 목록을 보기 위해서 ls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상세 내용을 보기 위해서 [ls -al] 명령어를 자주 쓰는 편인데, 단축어를 지정해서 편하게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단축어는 [ll]로 업무에서부터 익숙해서 이렇게 세팅을 합니다

 

이러한 단축어를 맥환경(리눅스)에서는 어떻게 적용을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터미널을 실행하여 주세요.

 

터미널에서 우선 경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터미널에 처음 접속하면  [Users자신의계정명] 의 위치로 시작이 되지만 [pwd] 명령어로 위치를 확인하여 주세요. 

 

다음으로 [.bash_profile]을 만들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두가지로 나뉘어 지는 듯 한데, 제가 기본 터이널이 아닌 iTerm을 쓰고 있는데요. .bash_profile로 진행하면 초기화가 되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알아보니, Zsh 터미널을 사용하는 경우는 .zshrc 로 진행을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맥 환경변수 설정 터미널 재부팅 시 환경변수 초기화 문제 해결 :: 마이자

 

 

아래는 .bash_profile 로 진행을 할 경우 사진입니다.

 

vi 에디터로 .bash_profile나 .zshrc를 생성하여 주세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축어로 사용할 명령어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alias ll=‘ls -al’]  이라는 내용으로 단축어를 넣어 두었으며, 필요한 단축어를 계속 추가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환경설정적용 방법입니다

 

 

리눅스에서는 환경설정 파일을 수정한다고 바로 적용이 되지는 않습니다

적용을 위해서 source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이렇게 적용이 끝나면 얼라이어스를 지정한 단축키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