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유입경로에 있는 openapi.naver.com 란 무엇?

블로그 차트를 살펴보니까 갑자기 순위가 확~ 떨어졌더군요. 몇년전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고 잠깐 운영하다가 방치해둔지 몇년만에 다시 운영을 시작하면서 꼼꼼히 원인을 파악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것저것 검색해보다 내린결론은 검색어에 광고성 단어가 들어가서 저품질로 된것 같다는 추측이 들어서 예전의 게시글을 싹지워버렸습니다. 문제가 생길 여지를 없애고 테스트를 조금씩 해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하니 네이버에 노출은 되고 있으며 순위가 아주 뒤에서 놀고 있더군요. 블로그지수가 너무 낮은것, 광고성 단어 두개로 압축해서 대책을 세웠습니다.

 

일단 블로그지수는 운영을 너무 안해서 단시간내에는 답이 없더군요. 꾸준히 포스팅하는 방법밖에 없는것 같구요. 문제가 된 포스팅은 모두 지워버렸으니 다음주되면 결과가 나오겠죠. 결과나오는데로 다시 보고를 드려야 할것 같습니다.

 

우선 검색 키워드를 살펴보니 게시글을 지우더라도 계속 그게 남아있어서 접속 기록이 남던데 이건 네이버에 요청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이런 글들은 모두 지웠으니 유입을 없애달라고 말이죠.

 

그리고 희한한게 openapi.naver.com 로 시작되는 희한한 경로가 많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클릭을 하니 다시 제가 쓴 포스팅이 나오구요.

 

 

 

전부 openapi.naver.com 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 문의를 하기전에 이런 증상으로 다른 블로거들도 문의를 많이 하셨구 이미 결론을 내리셨더라구요. naverapi는 네이버가 코드를 공개해서 개발자들이 앱을 만들때 그코드를 가져다 쓴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앱에서 저 주소를 로딩하면 그렇게 나온다고 하던데 결국 주소가 노출이 되어서 좋다고 하네요. 너무 걱정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