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블로그스팟이 얼마나 노출이 잘될까?

올해 2월달에 티스토리 블로그생성이 초대장으로만 만들수 있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존 유저들이야 상관이 없겠지만, 신규로 새로 시작을 하려는 분들은 블로그 진입장벽이 엄청 높아졌다고 생각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네이버에서 블로그스팟이 얼마나 노출이 잘될까?


이번 실험을 위해서 이미 전 블로그스팟을 미리 개설해놓고 몇개월간 방치를 해두고 있었습니다. 실험용으로 썼던 글들은 네이버에 노출이 되어서 간간히 기록이 나타나는데요.

이번글을 쓰면서 새롭게 포스팅을 해보고 그 결과를 다시 한번 여기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래전에 개설해두고 글을 쓰다가 거의 방치를 해 두어서 블로그지수는 초기화 되었다고 생각이들며 이게 과연 얼머나 효용이 있을지 알아보고, 새롭게 블로그스팟도 만들어보고 다양하게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우선 여기글을 읽으시는 분들중에 가장 우려를 많이 하시는점이 블로그스팟은 네이버에 노출이 잘안된다. 이런 말씀인데요.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특정키워드에서 누락되는 현상은 티스토리도 마찬가지이며, 블로그스팟이라고 안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개설한 구글 블로그스팟이 대략 40 개 정도 되는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신청한 블로그들은 전부 노출이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지금 거의 방치고 검색엔진 등록을 안했기 때문에 의미가 거의 없네요. 다만 블로그개설일이 좀 되었다는 점은 플러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네이버로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좀더 자세한 테스트가 필요할듯한데요. 기존에 방치해둔 블로그스팟 블로그들이 아직까지 노출이 되는걸 보니 특별하게 문제는 없는듯합니다.


 

블로그스팟 기준으로 애드센스는 광고를 붙이지 않았으며, 스킨은 제가 커스텀한 커스텀 반응형 스킨입니다. SEO쪽은 블로그스팟 기준외에 제가 살짝 수정한 부분이 있습니다. SEO 노출에 문제가 있는 부분이 있어서 살짝 수정을 하였습니다.

 

 


SEO관련해서는 워낙 많은 이야기가 필요한 부분이라 이부분도 추후 풀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스킨설정하고, 네이버웹마스터 도구에 RSS를 등록하면 검색노출이 된다라고 알고 계시는데 사실은 이렇습니다.

스킨설정을 할때 스킨 제작자들이 SEO를 고려해서 세팅을 해놓습니다. 그래서 스킨의 종류중에 검색노출이 되고 안되고 구분이 되는데요.

조금 복잡하게 들어가면 제작된 스킨이 HTML5를 지원하느냐 안하느냐, 익스플로러 8이 지원되느냐 아니냐 등등 세세한 조건에 따라서 검색봇이 방문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예전에 제가 살험한게 같은날 만든 블로그들 중 특정스킨을 적용한 곳은 네이버 검색노출이 안되어서 결국 스킨을 변경하였습니다.

지금은 스킨제작자들이 거의 대부분의 환경을 고려하고 있지만, 처음 시작하실때만큼은 사용자들에게 검증이 된 스킨을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블로그스팟 스킨도 제가 이미 배포를 해드렸는데요. 이걸 다시 좀 더 가다듬어서 부끄럽지 않은 스킨을 제공해드리고 싶네요. 아마 공개용 스킨에는 SEO부분이 아직 적용이 제대로 안되었을거라 생각이 드는데 현재 스킨을 좀 더 다듬어서 시간이 되면 공개를 해보겠습니다.

 

2016/08/11 - [마케팅] - 애드센스용 블로그스팟 반응형스킨 공개

 

블로그스팟이 티스토리를 능가하는 날을 기약하며 이만 물러나겠습니다. 포스팅에 대한 결과는 시간날때 다시 올려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