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비교 프로그램 안내 - 노트패드 플러그인 이용

문서작업을 하다보면 이전에 작성한 문서와 지금 수정된 문서를 비교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부분이 바뀌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거나 문서가 너무 길어질때에는 찾아보기 아주 어려워지는데요. 오늘은 텍스트 비교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찾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텍스트 비교 프로그램 소개

이렇게 텍스트 비교 프로그램으로 많이 알려진게 beyondCompare, WinMerge 등이 있습니다. beyondCompare의 경우 상용프로그램이지만 트라이얼 버전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WinMerge의 경우 텍스트비교만 전문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서 텍스트 편집을 같이 하기에는 힘들것 같아서 노트패드 플러그인을 이용한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패드는 텍스트에디터로서 텍스트 작성및 수정이 용이한 프로그램입니다. 거기에 플러그인 기능으로 텍스트 비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무척 편리합니다.

 

 

 

네이버 검색창에서 [노트패드]로 검색하시면 다운로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설치자체도 무척간단하며 플러그인을 통해서 강력한 텍스트에디터의 기능을 발휘하는 알짜배기 에디터입니다.

 

노트패드를 실행시키시고 메뉴의 플러그인에서 [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 ] 로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첫메뉴에서 Compare 항목에 체크를 해주시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해서 플러그인 설치를 해주신 뒤 노트패드를 다시 실행시켜주시면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새문서를 만드셔서 비교할 텍스트파일을 미리 로드한 후 플러그인메뉴에서 Compare 메뉴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비교할 텍스트 문서는 미리 로드가 된상태이야야만 합니다.

 

 

 

확인된 비교상태모드입니다. 텍스트 비교 프로그램으로서 기본기능에 충실한데요. 단락이 없는부분, 있는부분, 내용이 수정된 부분을 한번에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단락이 삭제된 부분은 빨간색, 새로 추가된 부분은 녹색, 수정된 부분은 노랑색으로 나타남을 알 수 있으며, 변경된 부분은 우측의 네비게이터에서 위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텍스트 비교 프로그램 노트패드 플러그인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잘 사용하셔서 업무처리 효율적으로 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