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상태 체크하기

최근 웹마스터도구가 beta에서 정식으로 오픈했다는 소식이 들렸는데요. 기쁜소식이기도 하지만, 로직의 변화가 있을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는게 조금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beta버전에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의 검색수집과 정식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된 웹마스터도구의 수집방법이 분명히 다르니까요. 네이버검색엔진이 C-RANK를 활용해서 검색노출을 계산한다면, 웹마스트도구에서는 P-RANK라는 기법을 사용해서 수집을 한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혜택을 받고 있는 분들이 혜택을 못받고 혜택을 받는 분들이 못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되겠죠. 앞으로 지켜보면서 어떻게 변활지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우선 웹마스터도구를 가입하지 않더라도 블로그의 상태를 체크할 수 있게 최적화 확인 링크를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웹마스터도구 - 사이트 간단 체크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간단하게 블로그주소만 기입하면 최적화 상태를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적화 상태라도 검색수집은 별개입니다^^

 

 

사이트 간단 체크는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ID당 10번까지 조회를 할 수 있으며, 진단 결과는 바로 송출이 됩니다.

 

 

 

이러한 부분은 웹마스터도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부분인데, 가입을 안한 사용자들도 사용을 할수 있게 공개를 하여서 블로그나 사이트를 진단할 수 이게 지원이 되는점이 무척 편리한것 같습니다.

 

 

 

무분별하게 검색로봇이나 사용자 실수등으로 진행되는 걸 방지하기 위해서 캡차도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편의 숫자를 입력해주시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제 블로그의 최적화상태입니다. 사이트 정상 접속 여부, robot.txt, 로봇메타태그, 사이트 제목, 사이트설명, Open Graph 제목, 설명 등의 항목이 있는데 스킨을 잘못 사용하시거나 설정을 안해주시면 위의 항목들이 제대로 나타나지 않게 됩니다.

 

검색로봇수집을 위한 사이트맵제출, 블로그 설정에서의 상세정보, 그리고 반응형스킨에서 Open Graph 메타태그등의 항목들이 주로 빠지게 되는데요. 잘 확인하셔서 X로 표기된 항목을 수정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내블로그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항목을 제대로 잘 모르시더라도 스킨을 잘 선택하시고 제 블로그들이나 검색을 하셔서 적용해보시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실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