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전화상담 AS후기

 

예전부터 맥의 경우 AS가 친절하고 괜찮다는 이야기를 많이들었습니다.

그와는 반대로 리퍼밖에 되지않는 교환정책에 조그마한 불량화소는 교환정책이 아니라서 AS가 안된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구요.

 

제가 사용하는 맥 제품은 맥북프로 16인치 모델입니다. 2020년도에 구매한 상품이며, 애플케어까지 있어서 AS에는 걱정이 없었는데요. 최근 빅서의 업데이트로 인해서 USB-C 연결의 경우 4K 모니터 연결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케이블 문제는 아니었기에 맥의 AS를 경험해 보고 싶어서 서비스센터로 전화상담을 하였습니다. 접수신청을 하고 전화가 오지 않아서 확인해보니 스팸처리로 막혀져 있는 상태라 제가 채팅으로 전화번호를 받고 AS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저녁을 먹고 저녁 8시경부터 10시정도까지 진행을 하였던 걸로 기억이 나는데, AS자체는 친절하게 받은 걸로 기억이 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문제에 대한 해결은 되지는 않았습니다. 제 경우는 미리 해외 포럼을 검색해서 문제가 발생된걸 확인하는 정도였는데요. 서비스센터 직원분들은 이슈가 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완전히 공유는 못하는 듯 합니다. 특히나 대중적이지 않는 특수한 사례들의 경우에는요.

 

 

문제의 발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는 LG32UD99 라는 모델로 4K를 지원 하는 모델로서 발매 당시에는 이만한 모니터가 없다고 극찬을 받았으며, 가격대도 140만 정도 되었던 고가 모델이었는데요. 고질적인 IPS패널의 테두리가 빨리 열화되는 문제와 신모델 출시에 맏물려서 현재는 단종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때문일까요? BigSur가 출시된 후 버전업이 되면서 점차적으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가끔씩 연결시 제대로된 해상도를 표기를 하지 못하더니 어느순간 부터는 FHD도 안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다른 델 모니터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아서 해당 모델이 문제인 것은 인지하였고 해외 포럼을 열심히 찾아보니 같은 LG제품군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정확히는 USB허브 기능이 있는 모델이 해당이 되는 듯 하였으며,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애플에 문의를 하였습니다. 이전에도 클리앙에서 비슷한 글을 보고 댓글이나 쪽지로 내용을 파악해보려고 했는데,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보니 자격이 안되어서 비슷한 문제를 가지신 분들과는 이야기를 하지는 못하였습니다.

 

친철의 애플... 

 

상담을 받으면서 느꼈던게 직원교육은 기본적으로 잘 되어 있구나라는 점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예전에 아이맥에 OS설치관련 문제가생기면서 AS를 받았던 기억이 떠오르기 시작하였습니다. 2012년도 모델이라 AS기간은 훨씬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든 도움을 주려고 했던점이 기억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단 접수를 받고 담당자가 배정이 되면 담당자는 기본 1시간 이상을 여기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듯 합니다. 그리고 해결점을 찾아 가면서 내용에 대한 원인을 파악한 뒤 결과를 말해주고서 추후 사용자가 확인해야될 부분을 전달 받고 종료를 마쳤는데요.

 

AS를 요청한 입장에서는 해결이 되어야 완료인데, 해결이 거의 몇달만 BigSur업데이트로 해결이 되어서 그게 참 아쉽습니다.

 

AS과정을 알려드립니다.

 

1.  외부모니터가 해상도 표기가 안되는 문제에 대해서 케이블 연결 부분을 확인

2.  NVRM 초기화

3.  초기화

4.  내부 LG드라이버가 지워진점을 확인

5.  LG드라이버 강제 업데이트

6.  연결된 패러럴즈 드라이버업데이트

7.  패러럴즈 삭제

8.  사용자 계정 추가후 외부모니터 확인

 

순으로 진행을 하여 최종 확인을 하였는데, 빅서 자체의 문제라고는 확인을 해주지는 않았습니다(지금 생각해보면 서비스담당자도 몰랐을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로 인한 드라이버 삭제로서 짐작을 하였고, LG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방법을 말씀을 하시고 안되면 연락을 달라고 하였는데, 카탈리나로 다운그레이드해서 속편하게 쓰다가 빅서가 11.3 업데이트 되면서  해당 문제가 해결이 되었다고 해서 타임머신으로 백업 후 업글을 해보았습니다.

 

제대로 수정이 된 것 같아서 참 만족스러운데, 11.1에서 11.3까지 그 기간동안 해결을 못한걸 생각하면 참 머리가 아프네요.

'MAC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확장프로그램 NewFileMenu 오류잡기  (0) 2021.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