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SqlPlus 원격으로 접속하는 방법

SqlPlus를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오라클이 이미 설치되어 있고, 환경변수에 설정이 되어있으며, TNS등록이 완료되어 있어야 접속이 가능합니다.

 

천천히살펴봅시다! 일단 환경변수부터 확인해보도록하죠. 도스커맨드에서 sqlplus를 실행시켜서 제대로 실행이 되면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이되어있는 상태입니다.


만약 오라클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실행이 안된다면 오라클이 위치한 경로를 잡아주어야 합니다.

 

 

 

컴퓨터 - 시스템속성 - 고급 - 환경변수 로 이동하시구요.

 

 

 

 

시스템변수명을 새로만들어 주셔야합니다.

 

시스템변수에서 새로만들기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창이 나오면 변수이름과 변수값을 기입해주셔야 됩니다.

변수이름 ORACLE_HOME
변수 값 D:\source\oracle\product\11.2.0\client_1

변수이름 TNS_ADMIN
변수 값 D:\source\oracle\product\11.2.0\client_1\network\admin

 

여기에서 변수값이 중요한데요. 오라클이 위치한 경로를 제대로 적어주셔야 됩니다.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이 되어있다면 위의 사진과 같이 도서 커맨드 명령어 창에서 sqlplus 만 입력하여도 프로그램 오류가 안생깁니다.

 


두번째로 TNS를 확인해보도록하죠.

D:\source\oracle\product\11.2.0\client_1\network\admin
오라클경로의 network\admin 폴더의 tnsnames.ora 파일을 확인해주세요.만약에 없으면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꼭!!! 경로는 자기환경에 맞춰서 넣어주셔야 됩니다. 위의 경로는 제거 임의로 설정한 경로입니다.

 

추가할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TNS이름 =
  (DESCRIPTION =
    (ADDRESS_LIST =
      (ADDRESS = (PROTOCOL = TCP)(HOST = 아이피)(PORT = 포트))
      (FAILOVER = ON)
      (LOAD_BALANCE = OFF)
    )
    (CONNECT_DATA =
      (SERVICE_NAME = SID이름)
      (GLOBAL_NAME = SID이름)
   )
)

 

마지막으로 도스 커맨드 창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C:\> sqlplus 아이디/암호@TNS네임

 

이렇게 접속하시면 원격으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것이지만 계정접근권한은 당연히 설정하시고 접속하셔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