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현재시간 표기방법총정리

요즘 파싱에 재미를 붙여서 자동으로 데이터들 가져와서 자료를 구축하는 사이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급하게 만들다 보니 RSS발행을 할때 제대로 안되어서 알아보니까 날짜표기 양식이 달라서 문제가 생기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PHP 현재시간 표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MYSQL에서는 간단하게 NOW()란 명령어로 현재 날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가공해서 집어 넣기에는 PHP에서 수정하는 것이 편하기에 PHP에서 수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P 현재시간 표기방법 총정리

현재시간 표기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DATE("",time())

 

여기에서 인수를 사용해서 날짜를 표기합니다. 표기형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time()에서 가져온 날짜를 DATE로 변환해 줍니다.

 

DATE("Y-m-d H:i:s",time());  

 

변환결과  2017-06-24 12:37:00

 

이런식으로 인수를 통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Y, m, d, H, i, S 가 인수이며, 사이에 들어가는 특수문자는 그대로 표기가 됩니다. 인수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가장 많이 쓰는 날짜 표기 인수입니다. Y의 경우 년도, m의 경우 달, d의 경우 날짜, h의 경우시간, i의경우 분, s의 경우 초이며, 대소문자 구분을 잘해서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날짜표기형식외 다른 인자요소입니다. 오전오후를 구분할 수 있는 A, a 인자 외에도 F나 T등의 인자가 있습니다. PHP로 날짜표기하는건 이처럼 Date 함수에서 인자로 표기하면 간단하게 처리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