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페이의 시작 월렛앱 사용기

요즘 삼성페이를 모르시는 분은 안계실것 같아요. 폰에 등록된 카드를 통해서 지갑을 안들고 다니더라도 손쉽게 결제를 할 수 있어서 편리한 전자지갑인데요. 중국같은 경우에는 위조지폐가 많아서 강제적으로 전자결제 시스템이 보급이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 사용자에 한해서 우리나라의 경우 애플페이가 지원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옆나라 일본의 경우 거의 현금결재를 하는 마당에 스이카카드를 애플페이로 아주편리하게 사용을 하는 시점인데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네요.

 

제가 원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애플워치를 가지고 나가서 편의점 및 마트 등에서 자유롭게 사용하는게 목표인데, 현재는 신한페이만 지원을 하는 정도이며 이마저도 가맹점이 아니고서는 결제가 되지가 않습니다.

 

대표이미지

 

검색을 해보면, 2015년부터 우리나라 카드사들과 이미 접촉을 지속적으로 하면서 수수료에 대한 협상을 진행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언제 지원할지는 미지수라 참 답답합니다.

 

한시적으로 월렛이라는 앱을 통해서 포인트카드정도는 등록을 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랄까요? 극히 일부분의 제휴카드들만 반쪽짜리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 만들어진 시럽과 비교를 해보니 장단점이 확실히 눈에 보이네요.

 

시럽의 경우에는 위젯에 자주사용하는 카드를 등록하고 다양한 이벤트등을 살펴볼수 있어서 좋았는데요. 처음 실행시킬때 딜레이와 복잡함이 단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애플에서 기본 제공하는 월렛의 경우는 일단 카드등록이 바로 되지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에서 애플페이가 지원이 안되고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마이애플월렛이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카드를 등록하는 과정을 거쳤는데 생각보다 너무나 쉽게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이걸 만들어주신 개발자님께 감사를 드려야 겠네요.

 

이후 앱실행에서 카드를 사용하는면에 있어서는 속도 안정감이 비교가 안되었습니다. 너무나 쾌적하게 카드를 선택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었고, 사용할 매장의 위치를 지정하게 되면 잠금화면에서 월렛이 지원이 되는점이 비교가 안되는 장점이네요.

 

 

 

 

월렛등록방법 안내

 

우선 마이월렛 웹사이트로 접속을 해주세요. 이 사이트는 카드번호를 월렛으로 전송을 위한 사이트로서 개인정보를 따로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검색을 통해서 해당 제휴사를 찾고 성함과 카드번호를 입력한후 추가 버튼을 입력하시면 해당 제휴사 카드가 월렛으로 추가되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도 참 답답한게 애플에서 바로 지원을 하는 방식이 아니라 2차로 가공해서 집어넣는거라 정식지원이라 보기가 어렵다는 거죠.

 

어느정도의 제휴가 카드가 있을지 스크롤을 내려보았는데요. 너무나 많아서 검색으로 사용하는 제휴사를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카드가 너무많네요.

 

월렛 멤머쉽 찾기

 

등록방법은 원하시는 카드를 찾아서 카드번호등을 입력한 후 스캔을 하면 간단하게 처리되는 방식입니다.

 

등록방법

입력 양식폼은 위와 같으며 QR코드로 변환한뒤 QR코드를 스캔하면 간단하게 월렛으로 등록이 됩니다. QR코드 스캔의 경우 제어센터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등록을 하시면 이제 월렛에서 사용을 손쉽게 하실 수 있는데요. 제가 가만히 살펴보니 문제점이 있더라구요. 시럽을 사용하다가 월렛을 사용하려니 위젯을 지원을 안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원래데로 라면 애플페이의 경우 전원버튼 두번으로 손쉽게 월렛을 부를 수가 있는데요. 현재는 지원이 안되는 상태이기에 월렛을 호출을 할수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대안방법으로 제어선테에 월렛을 등록해서 호출을 할수가 있었습니다.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이러한 전자지갑같은 경우 애플워치랑 연동을 해서 사용을 하면 너무 좋겠더라구요. 핸드폰도 필요없이 애플워치를 가져다대고 틱~, 교통카드도 틱~ 이렇게 되면 너무 좋을듯 한데 다음 버전에서는 해결이 될까요? 정말 기다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렛에 제휴카드 추가방법과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하루라도 빨리 애플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