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메쉬구성시 주의할점 안내

제 블로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글이 아이피타임 공유기 연결 부분인데요. 현재 저는 아이피타임 메쉬 기능을 활용해서 네트워크를 묶어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구축하면서 뭔가 잘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걸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피타임메쉬

 

아이피타임 메쉬구성하기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메쉬기능은 여러 개의 네트워크를 하나로 묶어 네트워크 구역 이동시 네트워크 채널 변경을 하지 않더라도 통신에 문제가 없는 망을 제공하는 네트워크 그물망입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서 기존 제가 사용하고 있던 공유기에서 제공하는 2.4G, 5F, 5G extra 외 2층에 있는 방의 공유기의 똑같은 2.4G, 5G의 네트워크 ID가 잡히는 게 참 번거로웠습니다.

때마침 아이피타임에서 메쉬기능을 제공해서 간단하게 구성을 할 수가 있었는데 커다란 단점이 보여서 이렇게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아이피타임 메쉬 구성시 주의할점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메쉬 구성 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고, 난 뉘 메쉬가 풀리면서 설정이 적용이 안 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메인 공유기 초기화 후 재구성 후 메쉬 구성이 가능하였습니다.

메쉬 구성중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경우 메쉬가 풀릴 수 있습니다 또한, 처음 구성을 하는 경우 역시 문제가 발생하였는데요. 이미 구성된 네트워크 환경에서 바로 메쉬를 적용하려고 하였더니 제대로 인식이 되지가 않았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 리스트입니다.
아이피타임 A9004M
아이피타임 A6008M

 

제가 사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아이피 타입 관리자 화면에서 메쉬 구성으로 접속 후 메쉬 진행을 하였는데, 다른 공유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과 그냥 진행하는 것이 차이가 있더군요.

문제가 발생하는 건 아래 2가지 경우였습니다.

 

  1. 공유기가 연결된 상태에서 메쉬 작업 구성을 하는 경우
  2. 메쉬가 구성된 상태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경우

메쉬 구성을 해제하고 네트워크 연결을 테스트해보면, 별다른 문제가 없는듯해서 구성시 나타나는 오류인듯한데, 참 이상합니다.

 

 

메쉬 구성 버그 시 나타나는 증상

  1. 유선 연결이 제대로 되지가 않았습니다.
    공유기가 물린 상태에서 메쉬 구성을 진행하였습니다. 첫 번째 컨트롤러 공유기에 물린 네트워크는 별다른 문제가 없었는데, 유선이 안 되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다른 공유기 연결에도 문제가 없는데 유선에서만 문제가 생기며, 이것도 일부 기기만 해당이 되었습니다. 이유를 찾아보니 유선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할 때 네트워크 이름이 중복으로 나타나는 문제가 생기더군요. 추측컨데 네트워크 이름이 충돌이 나면서 아이피 할당 중에 문제가 생기는 듯합니다.

조치법은 메쉬를 풀고 공유기 초기화 후 모든 연결 해제, 다시 메쉬 구성 후 공유기 선 연결 후 추가 절차로 해결하였습니다.

  1. 메쉬 구성 후 추가한 공유기에서 속도가 안 나옵니다.
    속도가 너무 안 나와서 확인해보니, 결국 2층 공유기 추가가 제대로 안된 상태였고 1층 컨트롤러 공유기에 연결이 되어서 속도가 안 나온 듯한데, 표기상 연결은 되어 있다고 보이고 있어서 이 부분에서 여러 가지 테스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피타임 메쉬 사용 후 결론?


일반적인 환경에서는 같은 네트워크 이름을 사용해서 넓은 지역을 커버하는 것은 좋은 장점인 듯 하나, 일부 사용자들이 최적의 속도가 아니라 한번 연결된 속도로 지속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게다가 대역대를 자동으로 나누어 주는 건 아니라서 속도가 안 나오는 대역으로 물려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는 하는데, 제가 느끼기에 집에서 간단하게 구성을 할 경우 이것만큼 좋은 게 없는듯하네요.

 

1층과 2층 거기에다가 2.4G와 5G 각각 2개씩 해서 최소 4 이상 네트워크 아이디가 잡히게 되는데 그걸 1개로 줄인 것만 해도 최고의 성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내용을 참고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퍼가신다면 출처를 꼭 밝혀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