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에서 맥처럼 미리보기 사용하기(Quick Look)

QUICK LOOK 로고 이미지

 

맥에서는 사용하는 아주 유용한 기능 중의 하나가 바로 훑어보기(QuickLook) 기능입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파일에 대한 내용을 프로그램으로 로드하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여러 종류의 파일 중에 내용을 간단하게 확인을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아주 유용한 기능으로 써먹을 수가 있는 맥의 핵심기능 중의 하나입니다.

 

제가 윈도우와 맥을 번갈아가면서 작업을 하고 있는데, 맥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던 퀵 룩을 윈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서 검색을 해보니 윈도용 QuickLook을 소개하고 있는 블로그가 있어서 해당 기능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는 조그마한 썸네일로 대략적인 내용은 확인이 가능하지만, 실제 크기로 확인을 하려고 하면 그림판이나 이미지 뷰어에서 로드를 한 뒤 이미지를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맥에서는 간단하게 [스페이스바]로서 훓어보기를 호출하며 ESC로 종료 처리를 하기에 어떤 내용을 확인하기에 이보다 더 간단한 방법이 없을 듯합니다.

 

이미지뿐만 아니라 텍스트, 압축 자료 등도 지원을 하기 때문에 그 편리함은 말이 필요 없을 정도입니다. 다행히도 윈도 사용자가 이러한 편리함을 공유를 하고자 프리웨어로 프로그램을 배포하고 있었습니다.

 

 

 

윈도용 QuickLook 설치 안내

정식 홈페이지 링크

 

위의 링크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신 뒤 인스톨을 하시면 간단한 절차가 끝나게 됩니다.

 

사용법은 무척 간단하며, 맥에서와 마찬가지로 [스페이스바]로 호출을 하게 됩니다. 이미지의 내용을 보고 싶다면 이미지를 클릭한뒤 [스페이스바]로 훑어보기가 가능해집니다.

 

맥에서 사용하는 것과 거의 동일하게 구동이 되는 걸 확인할 수가 있으며, 지원되는 파일도 다양한 듯합니다. 저의 경우 사진을 많이 다루기에 이미지를 빨리 확인해서 정리하는 이미지 뷰어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 뷰어를 사용하기에는 너무 무겁고 사용이 불편하였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거의 작업을 하지 않고 맥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알게 된 QuickLook으로 극복이 될 듯해서 아주 기쁘네요.

 

 

참고 블로그

https://rootblog.tistory.com/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