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하는 방법(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

최근 직장일이 바빠서 개인적으로 진행하던 사이트 구축이 계속 딜레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PHP언어도 익힐겸 사이트를 새로 구축하고 부트스트랩을 응용해서 반응형CSS 사이트를 만들어서 그 과정을 블로그에 기록하는게 목적이었는데요. 요즘 일에 치여서 생활정보나 올리고 있는 잡블로그가 되어버렸습니다.

 

기획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안드로이드앱을 지원하면 좋을것 같아서 오늘은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까합니다. 자세한 기능은 다음번으로 미루기로 하고 오늘은 오로지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에 대해서만 설명을 드릴까합니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은 다른 자바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JDK설치부터 시작이 되는데요.일단 자바의 기본인 JDK를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관련된 강의를 미리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참고해주세요.

 

안드로이드앱 개발에 필요한 자바 버전은 JDK 7버전이상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기존에 설치된 버전이 이미 있으시다면 버전을 확인하셔서 설치를 따로 하실필요가 없으실것 같습니다.

 

참고로 설치중 이렇게 메세지가 나타났습니다.

 

 

제가 설치한 버전이 java jdk 1.64 버전이었는데요. 아쉽게도 지원을 안하는지 설치가 더이상 진행이 안되며, 자바7 버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목록에 나타납니다.

 

이제 설치할 기본 개발툴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개발에 필요한 통합개발환경 툴입니다. 이전에는 이클립스에서 플러그인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플러그인을 추가해서 사용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최근에는 이렇게 통합툴이 나옴으로서 완전히 분리해서 쓸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 잘되었다고 생각이 듭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아래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을 하셔서 다운로드를 진행해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바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다운로드 버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약관동의서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의서에 확인을 하신후 진행을 계속해주세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진행에 앞서서 자바의 기본 JDK를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설치가 안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처음설치 화면입니다. NEXT 버튼으로 진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축 옵션입니다. 기본 SDK 프로젝트와 화면을 에뮵레이터할 수 있는 버추어 디바이스, 그리고 퍼포먼스를 좀더 활성화시켜 에뮬레이터의 부드러운동작을 하게 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여기서도 동의서가 나오는군요 I Agree로 넘어가 주세요.

 

 

 

기본설치경로입니다. 안드로이드 기본설치경로및 SDK 설치경로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의 기본램을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기본램의 크기를 너무크게 잡으면 컴퓨터가 느려질 경우가 있으며, 컴퓨터 사양이 적당하다면 그냥 진행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스타트메뉴에 등록을 해주는 화면입니다.

 

 

 

오랜시간 설치가 끝나고  마지막 화면입니다. NEXT버튼으로 완료해주세요!!!!

 

 

 

FINISH버튼을 클릭하시면 설치가 완전히 끝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사용에 관한 내용은 시간이 날때 다시한번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안드로이드앱을 많이 만드셔서 대박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