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설정] 아파치 톰캣 설치 - 웹서버시작

프로젝트개발을 시작할때 환경세팅이 끝나면 절반이 끝났다고 말할 정도로 귀찮고 어렵기도, 때에 따라서 쉽게 해결되는게 환경세팅입니다.

 

톰캣은 JSP 페이지를 변환해서 처리해주는 컨테이너입니다. 운영중인 서버에 자료를 반영하기전에 개발자의 로컬피씨에 환경을 세팅해서 미리 테스트해보고 자료를 반영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JDK 버전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톰캣이 대체적으로 정해져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계속 수정되고 있습니다만, 사용을 한다면 최신버전 보다는 개발자들이 많이 사용해서 안정화된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JDK버전별 톰캣 리스트입니다. 하위버전으로는 호환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버전 

JDK종류 

톰캣 5.0

JDK 1.5 

톰캣 6.0

JDK 1.6 

톰캣 7.0

JDK 1.7

톰캣 8.0

JDK 1.8

 

일단, 톰캣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 아파치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하셔서 현재 구성된 OS에 맞춰서 파일을 다운 받아주세요. 압축파일을 압축해제하셔서 적당한 경로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피씨사양에 맞는 종류로 다운해주세요. 리눅스, 윈도우 32비트/64비트 버전별로 골라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제 피씨의 경우에는 톰캣 8.0 윈도우용 32비트 버전을 다운을 받았고 경로를 C:\DEV\apache-tomcat-8.0.23 이란 폴더에 압축을 해제 하였습니다. 폴더의 bin 폴더로 들어가셔서 startup.bat 파일을 실행합니다.




톰캣이 구동이 되고 있는 콘솔화면이 보입니다. 톰캣이 실행되고 있으면 여기에서 로그를 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창을 끄셔도 톰캣서버는 돌아가고 있으니 톰캣실행이 안되시는 분들은 shutdown.bat 먼저 실행해서 톰캣중지 후 startup.bat 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예전 기억으로는 서블렛을 구동하기 위해서 톰캣의 web.xml과 server.xml 파일의 주석을 풀어주었는데 8.0버전에서는 따로 설정해줄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버전의 경우 따로 설정하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접속URL : http://localhost:8080/


위주소로 접속을 하시면 아래와 같은 초기화면이 나타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톰캣구동시 기본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