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음식 메뉴와 설차례상 차림표 살펴볼께요

민족최대 명절인 성날이 다가오고닜습니다 봉써부터 명절 선물고 차례상차림등으러 분주하게 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것 같은데요. 저희도 어저께 장을 보고 왔습니다. 매년 설차례상을 준비하면서도 아직까지도 차례상을 놓는 위치라던지 순서가 헷갈리네요. 그래서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설음식 메뉴와 설차례상 차림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사상 차리는 법으로 쓴글도 있네요 참고하세요.
2015/11/19 - [생활정보] - 예전부터 궁금했던 제사상 차리는 법

 

명절은 온가족이 함께모여 못보았던 기간동안의 안부를 묻고 가족들간의 우애를 돈독히 하는 민족의 큰 행사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음식 메뉴는 뭐가있을까요? 

대표적인 설음식 메뉴로 떡국이 있습니다. 크게 분류하자면 세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을것 같은데요. 육고기 육수가 베이스가된 고기떡국, 탕국이 위주가 된 탕국떡국, 마지막으로 닭으로 육수를 낸 닭육수떡국이 있겠네요.

보통 탕국을 끓인뒤 거기에 떡국을 넣어서 먹는데요. 닭고기를 삶아서 우려낸 국물로 끓인 떡국은 정말 맛있습니다. 사골로 만든것도 둘째라면 서럽구요.

 

두번째로 갈비찜을 소개해드릴 수 있겠네요. 꼭 빠지지않는 설음식 메뉴인데요. 제사에 오시는 친지분들이 줄어들면서 많이 안하는 편입니다.

세번째로 제사음식으로 고추전과 새우튀김, 유과등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시원한 단술이 빠지면 안될것 같습니다.

 

 

 

설차례상 차림표 살펴보기

이글을 쓰면서 미리 말씀을 드리는게 설차례상 차림표는 지방마다 전부 달라서 보시는 분들께서 이건 아닌데 하는 경우도 생기실것 같습니다. 하지만 홍동백서나 기본적인 큰들은 거의 비슷하니 그걸 참고로 상을 차려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설차례상 차림표

상의 제일 첫줄(보는쪽에서 제일앞)은 조율이시로서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아주셔야 되며, 빨간색음식은 왼쪽, 희색음식은 오른쪽 으로 배치를 합니다. 저희 집안에서는 주로 과일류가  상앞에 차려집니다.

두번째줄과 세번째줄은 주로 튀김류나 나물등을 나열을 하구요. 생선과 두부, 탕국등을 나열합니다. 포도 같이 배치를 합니다. 그리고 공간을 만들어서 잔이 들어갈 자리를 만들어 줍니다.

네번째줄부터는 자반고기와 유과, 송편, 탕 등을 배치를 하고 제일 마지막 정중앙에 제를 올린 공간과 신위를 모십니다.

오늘은 설음식 메뉴와 함께 설차례상 차림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매년 이걸 까먹어서 이렇게 글로 남겨 두면 좋을것 같아 이렇게 정보공유차 글을 올립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