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구글, 네이버 색인이 빠졌을경우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여러가지 상황에 접하게 됩니다. 저역시도 저품질도 수없이 걸려보았으며 트래픽테러, 백링크 공격, 해킹, 뭘웨어등 여러가지 사건을 접했었는데요. 티스토리같은경우 뭘에어나 해킹에 대해서는 그나마 대비가 되겠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잘 관리를 안해주면 해킹대상이 되어 문제가 생기더라구요. 어찌되었든 오늘 주제는 갑자기 색인이 빠졌을때 확인해야할 조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색인이빠졌을경우
색인이빠졌을경우

 

갑자기색인이 빠졌을때

 

희한하게도 멀쩡히 운영되던 블로그들의 색인이 빠질때가 있습니다. 색인이 빠진다는 이유는 검색엔진이 해당글주소에 방문을 하고서 어떤 이유 때문에 해당글의 인덱싱을 빼게 되는 사태가 생겨버리는데요. 간단하게는 해당글에 접속이 안될경우입니다.

 

 

 

 

검색엔진은 수차례 사이트를 방문을 합니다. 방문할때마다 특정글에 접근이 안되면 해당 글은 없는글로 취급을 하여 검색노출에서 빼러기게 되는 사태가 생겨버리는데요. 아래 그래프를 보시죠

 

검색엔진 색인이 빠지는 이유
색인이빠지는이유

색인이 0이 된 상태입니다. 7월 17일경 부터 수집제한 페이지가 늘어나면서 색인인 전체적으로 빠지게 되었는데요. 해당 사이트는 티스토리로서 고질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서버문제인데요. 티스토리의 경우 서버가 불안정한 상태로 계속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조금 하셨거나 애드센스를 운영하시는분들이라면 크롤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문구를 많이 보셨을듯 하며, 웹마스터도구에서 사이트설정이 빠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서버에 문제가 생길경우에는 색인이 빠지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치명적인 문제가 생기는게 바로 검색노출입니다.

 

갑자기 글이 검색목록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게 되는데 순위를 재산정할때에는 최신기준으로 점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순위가 떨어지게 됩니다.

 

 

색인이빠졌을경우 조치방법

자, 그럼 이렇게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는 뭘 어떻게 해주어야 할까요? 우선 사이트의 문제유무를 파악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소별로 접속이 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을 해주시고, 404나 301등의 문제가 생기는지 파악을 해주셔야 합니다. 실재적으로 접속이 안된다면 색인이 빠질 수 있으니 제일 먼저 주소의 접속유무를 확인해 주세요.

 

색인빠진후 회복
색인빠진후 회복

분명히 검색엔진에 색인이 되어있었고 글주소가 명확한데도 불구하고 색인이 빠지는 경우는 자연적으로회복이 되지만 글주소 접속이 계속 안될경우는 색인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점을 꼭 명심해주세요.

 

이렇게 접속유무를 파악하셨으면,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웹마스터도구에서 웹페이지 수집 요청을 하실수 있습니다. 해당 행위는 네이버검색엔진에게 이러한 글이 있으니 가져가라는 요청을 하는 행위이며, 이러한 행위로서 검색엔진봇이 해당글을 가져가서 인덱싱을 시작할 수가 있습니다. 자연적으로 기다리게 된다면 검색엔진 주기 3주에 맞물려 한참뒤에 색인이 재생성이 될 수 있으며, 이전에 색인되어 있는 검색노출결고가 재산정 될수 있기때문에 검색엔진 요청을 빨리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