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환경설정 - 처음 시작을 위한 APM 설정 with 윈도우8

PHP 환경구축을 위해서는 3가지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첫번째 APACHE라는 웹서버와 두번째 PHP 웹서비스언어, 마지막으로 MySQL 이라는 데이터베이스가 필요합니다.

 

능력있는 개발자들은 자기 입맛에 맞게 위에 언급한 3가지가 아니라 다른것들을 사용해서 구축환경을 세팅하지만 처음 갓 입묵한 초보가가 이 모든것들을 새로 세팅하기는 힘들죠.

 

그래서 PHP에서는 APM이라는 종합패키지를 설치해서 손쉽게 개발환경 구축이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APMSETUP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개발환경을 구축해보겠습니다.

 

참고로 APM 이란 APACHE, PHP, MySQL 의 약자입니다^^

 

이걸모아서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 사이트가 있습니다.

 

 

설치과정은 특별한게 없으니 생락하겠습니다.

 

조금 특이했던게 CUBRID DBMS가 설치옵션으로 있더군요. 보통은 MYSQL을 쓰고 있으니 당연히 체크안해서 설치하시겠지만 필요하신분들은 같이 설치할 수 있겠네요. 설치과정은 기타 윈도우 프로그램하고 똑같습니다. 언어선택 다음 다음 다음 완료 이런순으로 진행됩니다.

 

CUBRID DBMS 설치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한 후 모니터링을 실행한 화면입니다. 처음실행하면 공지사항이 나오며 윈도우 화면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우측하단의 트레이에서 APMSETUP모니터에서 우측마우스 클릭뒤 모니터보기를 해주셔야 모니터실행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MySQL 시작이 제대로 안되고 있었습니다. 설치를 하고 실행뒤에는 아무문제가 없었는데 재부팅뒤에 MySQL이 실행이 제대로 안되더군요.

 

C:\APM_Setup\Server\MySQL5\data\피씨이름.err 파일을 확인하니 내용은 아래와 같이 나오더군요.

 

150705  7:58:05 [Note] Plugin 'FEDERATED' is disabled.
150705  7:58:05  InnoDB: Operating system error number 87 in a file operation.
InnoDB: Some operating system error numbers are described at
InnoDB: http://dev.mysql.com/doc/refman/5.1/en/operating-system-error-codes.html
InnoDB: File name .\ib_logfile0
InnoDB: File operation call: 'aio read'.
InnoDB: Cannot continue operation.

 

제작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니 my.ini 파일 위치가 다른곳으로 세팅되어서 그렇다는 글을 확인하여서 my.ini 위치를 바꿔주었습니다.

 

대상위치 : C:\APM_Setup\Server\MySQL5\data

 

변경될 위치 : C:\APM_Setup\Server\MySQL5

 

my.ini 파일 위치를 위와 같이 변경해주세요. C:\APM_Setup\Server\MySQL5\my.ini 이렇게 세팅되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같이 MySQL이 정상동작합니다.

 

이제는 서버환경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화면우측하단 트레이의 APMSETUP 아이콘에서 우측버튼을 누르면 [서버환경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기본 세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시작시 실행하는 옵션부터, 자동업데이트, 시스템트레이최소화 옵션등이 있습니다. 윈도우8에서는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더군요. 실행시에 창은 뜨는데 업데이트버튼을 클릭하면 APMSETUP이 종료되고 업데이트는 실행되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MySQL버그관련된 패치가 아닐까 생각되는데 그부분이 아쉽네요.

 

 

 

두번째 아파치 설정입니다. 이부분은 웹서비스 주소를 설정하는 부분이라 Listen이라 되어있는부분과 ServerName을 필히 알고 계셔야 합니다.

 

서버네임과 Listen 으로 웹접속 주소를 http://127.0.0.1:80 이렇게 접속할 수가 있죠.

 

포트번호 80은 모든 웹서비스의 기본포트라서 http://127.0.0.1 이렇게도 생락이 가능합니다. 참고하세요.

 

 

 

 

MySQL설정입니다. 여기에서 바로 신규계정및 디비를 설저할 수 있습니다. 물론 PHPADMIN이라는 웹설정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만, 여기가 훨씬 사용하기 편하죠.

 

초기 비밀번호는 apmsetup 으로 설정되어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가 사용하는 OS는 윈도우 8.1 입니다. 설치후 MySQL이 제대로 스타트가 안되어서 설정을 바꿔주고 했었는데요, 결론은 설치파일 실행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으로 하여야 제대로 설치가 됩니다. 참고해주세요.

 

관리자권한 실행문제가 아니라 APMSETUP 자체 문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