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8 캡쳐방법 - 윈도우캡쳐도구 및 칼무리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캡쳐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칼무리라는 프로그램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화면이나 영역지정 저장, 전체화면등을 프린트스크린키로서 손쉽게 캡쳐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테스트용으로 INTEL COMPUTE STICK PC 에서 거의 모든 작업을 처리하고 있는데, 블로그 포스팅용 화면을 캡쳐를 하려니 프로그램이 제대로 동작을 안해서 무척서운했었죠.

 

한번 손에 익으면 잘 안바꾸는 스타일이라 부랴부랴 캡쳐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윈도우 8에서는 기본으로 지원되는 캡쳐도구가 있더군요.

 

1. 윈도우8 캡쳐도구

처음에는 어디있는지 몰라서 사용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매트로앱에서 찾아보면 나오네요. 사용하는건 어렵지 않습니다만, 항상 캡쳐시작버튼을 누른뒤 작업을 해야하는게 번거롭더군요. 영역을 지정해서 캡쳐하는건 괜찮은것 같습니다.

 

 

시작버튼이 있으면 바로 확인할 수 있었을 텐데 보조프로그램안에 캡쳐도구로 있었습니다. 타블렛 피씨로서의 메트로UI는 무척편리한데요. 일반데스크탑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인터페이스가 좀 불편합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이 윈도우 시작버튼에 길들여져있기 때문이죠

 

 

 

캡쳐도구를 실행하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수있습니다. 항상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캡쳐를 할 수 있죠. 새로만들기, 취소, 옵션 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새로만들기 메뉴에서는 4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네요.

자유형캡쳐 : 마우스로 영역을 드래그해서 캡쳐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캡쳐 : 마우스로 영역을 사각형으로 드래그해서 캡쳐합니다.

창캡쳐 : 현재 활성화된 화면을 선택하여 캡쳐합니다.

전체화면 캡쳐 : 전체화면을 캡쳐합니다.

 

항상 캡쳐의 시작은 새로만들기버튼으로 시작됩니다.

 

 

 
캡쳡도구 옵션입니다. 캡쳐할때 설정되는 영역색상지정이라던지 캡쳐여부확인등 편의사항에 관련된 설정이 있네요.

 

 

캡쳐를 하게 되면 이렇게 저장될 캡쳐화면이 아래에 나오게 됩니다. 이걸 저장버튼을 눌러서 저장처리를 하는데 조금 귀찮은 면도 있습니다. 칼무리에서는 영역화면지정은 없어도 저장은 프린트스크린버튼으로 캡쳐가 되니 아주 편하죠.

 

2. 칼무리

 

칼무리는 오길호님이 만드신 프리웨어로 길호넷에서 배포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기본 캡쳐도구와 비교해서 너무 간단해서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을것 같네요. 프로그램 설치도 필요 없습니다. 실행하시고 프린트스크린키만 누르면 캡쳐가 되죠.

 

다운로드 링크 : http://kalmuri.kilho.net/

 

 

 

 

 

실행화면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캡쳐영역메뉴, 저장방식메뉴가 전부입니다. 따로 설정이 없어요. 전체화면, 활성중화면, 영역화면, 웹페이지, 색상추출, 컨트롤 등의 옵션이 있습니다.

 

캡쳐영역을 설정하고 프린트스크린 키만 누르면 실행된 폴더에 자동으로 파일이 생깁니다. 따로 저장할 필요가 없어요.

 

그리고 폴더열기를 클릭하시면 바로 저장된 폴더로 이동됩니다.

 

 

처음에는 사용하던 칼무리가 윈도우8에 지원이 안되어서 캡쳐가 안되는 줄 알고 윈도우캡쳐도구를 이용했었는데 영역을 지정해서 저장하는건 캡쳐도구가 편하고, 칼무리의 경우 활성화된 창이나 전체화면을 빠르게 캡쳐할때 편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