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 하는법, 혼인신고 준비물 알아보기

얼마전 같은 사무실에 다니던 직원이 결혼을 하고난뒤,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혼인신고를 하려고 시청에 잠깐 들렀는데 양식을 잘못 기재하여 서류를 새로 적어야 하는 일이 생겼는데요. 보증인이 필요해서 급하게 달려나갔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혼인신고하는법, 혼인신고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혼인신고 하는법 절차가 어떻게 될까요? 

결혼식의 마지막 법적신고가 혼인신고서 인데요. 혼인신고서는 관할지 동사무소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인터넷으로도 서식을 다운받아서 제출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혼인신고서와 혼인신고 준비물을 지참해서 방문해서 접수를 하면 됩니다.

 

혼인신고를 할경우에는 담당공무원이 실제결혼할 사람인지 아닌지 확인전화까지 한 후에 신고 접수가 완료됩니다.

 

 

우선 혼인신고를 하기전에 양식을 다운로드 받겠습니다. 네이버에서 대한민국전자민원센터를 겅색하여 주세요.

 

 

대만민국법원 전자민원센터입니다. 클릭해주세요.

 

 

메인페이지에서 양식모음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해서 접속해주시구요. 여기는 법원관련양식이 잔뜩 있습니다.

 

 

양식모음 게시판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혼인신고서로 검색하시면 가족관계등록에 시구읍면사무소 제출용 혼인신고서 서식을 다운로드 받아 주세요.

 

서식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혼인신고 하는법 반은 하신건데요. 이제 꼼꼼하게 잘 기입만 해주시면 됩니다. 작성하는 방법은 아래에 설명을 드릴께요.

 

 

 

 

 

 

혼인신고 준비물은 뭐가 있을까요?

위에서 말씀드린 혼인신고서와 신분증, 도장(싸인으로도 가능합니다), 증인2명의 싸인이 필요합니다. 혼인신고 준비물로 출력한 혼인신고서를 들고가시면 직접가셔서 작성하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시는게 좋습니다.

 

잘못 적어가서 새롭게 적는 경우도 보았는데요. 혼인신고서의 증인 2명의 싸인을 받기가 참 애매해집니다. 혼인신고 하는법은 어렵지가 않은데 이렇게 사소한 부분에 걸려서 시간을 많이 뺏기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운로드 받은 혼인신고서를 작성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아래 내용을 살펴봐 주세요.

 

 

양식 제10호 혼인신고서 인데요. 혼인당사자와 부모 부분은 어렵지 않게 적으실 수 있는데 미리 작성안하시고 직접가셔서 작성하시는 분들이 많이들 빼먹으시는게 증인 부분입니다. 증인에 꼭 2명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마지막으로 싸인이 들어가야만 신고가 되니 주의해주세요.

 

 

더불어서 인구동향조사도 같이 하셔서 제출해주셔야 합니다.

 

이렇게 어렵지 않게 혼인신고 하는법, 혼인신고 준비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알콩달콩 재밌는 신혼생활 예쁘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