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배터리 절약 확인하기

아직까지도 맥은 참 어렵습니다. 윈도우에서는 노트북 뚜껑만 닫으면 바로 절전모드나 전원종료의 옵션을 넣을 수 있었는데, 맥은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좀 까다로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맥의 기본설정은 뚜껑을 닫았을 경우 디스플레이 꺼짐, 일정시간이 지난뒤 절전모드나 최대 절전 모드로 변경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설정은 말그대로 기본설정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UI에서 변경을 할수가 없으며 터미널에서 변경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데요. 저의 경우 뚜껑을 닫고 30분 이내 최대절전모드로 진입을 할 수 있게 변경을 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직장과 집을 오가면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순간 부터 배터리가 많이 소모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직장과 집까지가 불과 20여분이었기 때문에 처음부터 절전모드를 의심하였습니다.

 

 

 

 

절전모드 상태 확인

애플에서 저와 같이 절전모드로 진입이 안되는 경우를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정말 간단한 실수 였습니다.

https://qastack.kr/apple/42551/macbook-does-not-sleep-when-lid-is-closed

 

제가 블루투스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화면보호기가 아닌 디스플레이가 꺼지게 되는데 이게 원인이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제 실수죠

 

제 경우에는 배터리 문제로 블루투스로 장치깨우기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화면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암페타민이라는 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맥북을 강제로 꺼지지 않게 하는 앱인데요. 이녀석이 문제가 되어서 노트북 뚜껑을 닫아도 전력소모를 계속하고 있었습니다.

 

애플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터미널에서

peseta -g log

사용후 로그를 살펴보았습니다.

 

 

암페타민을 통해서 PreventUserIdleDisplaySleep 의 값이 1로 표기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디스플레이 잠자기모드 방지 ]기능인듯 하며, 암페타민을 종료후 다시 실행해보았습니다.

 

이처럼 값이 바뀌게 되면서 변경이 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