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신청 및 갱신 방법

운전면허 적성검사 온라인 신청 및 갱신 방법

몇달전에 적성검사 갱신을 해라는 쪽지를 받았었는데요. 이걸 미루고 미루다 보니까 어느듯 연말이라 어서 빨리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잊어먹고 있다가 갑자기 생각이 났었는데, 지금 안하면 또 까먹겠더라구요. 적성검사를 하려면 운전면허 시험장에서 가서 신체검사도 받고, 사진도 제출하고 등등 번거로운일을 했던게 기억이나는데 요즘은 편해졌습니다.

 

운전면허 온라인신청
운전면허 온라인신청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

그럼 운전면허 적성검사 준비물은 어떤게 있을까요?

 

1. 운전면허증에 쓰일 사진

제일먼저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사진의 경우 반명함판 사진으로서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이 가능합니다.

 

저역시도 사진이 없어서 근처 사진관을 찾아 사진을 찍고 사진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규격의 경우 예전에는 배경이 깔린 증명사진을 사용하였으나, 홈페이지 공고를 보니 여권사진처럼 규정이 좀 달라진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본사진을 여권에 맞춰서 준비를 하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여권사진관련 좋은 글이 있어서 소개 해 드립니다.

 

여권사진 머리, 규격, 배경색, 안경등 주의사항 안내

여권사진 머리, 규격, 배경색, 안경등 주의사항 안내 해외로 여행을 가시는분들은 꼭 여권을 챙기셔야 하는데요. 여권은 외국에서 내 신분을 보장해 줄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문

likesulgi.tistory.com

 

 

2. 건강검진표(신체검사서)

다음으로 건강검진 결과 기록인데요. 국가건강검진을 최근 2년이내에 실시를 하였다면, 그걸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번거로우시면 운전면허 시험장에가서 신체검사를 받으셔도 됩니다. 일반 의료기관에서 발급한 진단서 및 건강검진결과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면 됩니다.

 

3. 운전면허증

기존 운전면허증을 준비를 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 신청시에는 분실및 재발급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신청방법 안내

적성검사신청은 직접 방문을 해서 신청을 하는 방법안전운전 통합민원을 통한 온라인 신청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면허시험장까지 방문을 하기가 번거로워 온라인 신청으로 진행을 했었는데요. 첨부할 사진만 준비하니 모든게 끝이 나버렸습니다.

 

건강검진 기록이 있으면, 그걸 참고로 기록을 불러오기 때문에 따로 준비를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온라인 적성검사 신청방법 안내

온라인에서는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온라인 적성검사 및 신청에관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었으며, 적성검사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적성검사 신청
온라인 적성검사 신청

 

화면을 따라가다보면, 1종과 2종 신청접수할수 있는 버튼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이나 분실, 재발급, 적성검사(갱신) 연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보실수가 있으니, 꼭 온라인 적성검사가 아니더라도 활용할 일이 생길 것 같습니다.

 

온라인 운전면허증 신청 종류
온라인 운전면허증 신청 종류

 

 

절차 진행중에 약관동의하면서 면허증 분실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운전면허증 분실을 하게 되면, 방문신청만 가능함을 주의 해 주세요. 

 

 

1. 약관동의

약관동의 면허증 분실여부 확인
약관동의 면허증 분실여부 확인

 

 

2. 자가 신고서 작성

다음으로 자가 신고서를 작성을 해주셔야 합니다. 치매나, 조현병, 장애등이 있는지 꼼꼼하게 작성을 해주셔야 하며, 허위 사실로 인한 문제가 생겼을 경우는 책임이 따름으로 꼭 제대로 된사항을 기입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병 자가신고서
질병 자가신고서

 

 

질병에 관한 자가신고서 외에 기능장애에 대한 신고서도 작성을 합니다. 손끝이나, 손의 일부분이냐 등등, 문제가 되는 부분을 체크해서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신체에 대한 자가신고서
신체에 대한 자가신고서

 

작성을 전부 하셨다면, 약관동의를 선택하시고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3. 건강검진 자료 조회

다음으로는 검강검진 자료를 조회하는 화면이 나오는데요. 공단에서 해당 자료를 관리하기 때문에 편하게 검진자료를 제출할 필요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자료 조회 결과
건강검진 자료 조회 결과

 

건강검진 자료조회의 경우 적격과 부적격 화면을 확인할 수 가 있습니다. 부적격일경우 사유를 확인하셔서 해결을 하셔야 온라인 적성검사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4. 사진등록

다음으로 진행되는 절차는 사진등록입니다. 최근 6개월이내 촬영한 사진을 이용할 수 있으며, 기존 사진과 비교를 할 수 있게 사진이 나열됩니다.

 

 

온라인 적성검사 사진등록
온라인 적성검사 사진등록

 

 

 

5. 면허증종류, 수령지, 날짜선택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서 면허증을 집으로 받을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안되었습니다. 경찰서와 운전면허 시험장에서만 수령이 가능하였고, 날짜를 지정해서 선택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적성검사 수령지 선택
온라인적성검사 수령지 선택

 

 

6. 연락처등록

면허증을 신청을 하고 연락받은 연락처를 등록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해당 연락처를 등록해두면 발급에 따른 알림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7. 결제비용 지불하기

이제 마지막으로 결제비용을 지불해주셔야 하는데요. 발급에는 수수료가 있기 때문입니다. 1종보통 갱신을 위해서 21,000원을 사용하였습니다.

 

 

온라인 적성검사 결제비용지불
온라인 적성검사 결제비용지불

 

위의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적성검사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자체는 어렵지 않으나 공단에서 건강검진 자료 없거나 불합견 판정을 받으셨을 때에는 진행이 불가하니 미리 확인을 잘 해두시기 바랍니다.

 

적성검사 신청완료
적성검사 신청완료

 

 

해당화면을 보신다면 신청이 제대로 된 것으로 완료를 하셨습니다. 지정한 날짜에 지정한 방문지에 가셔서 면허증을 수령하시면 됩니다.

 

 

참고하면 좋은 동영상

운전면허 적성검사관련 동영상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같이보면 좋은글

 

 

전기 자전거 보조금 신청 및 자격조건 2023년도 받아보기

요즘 교통비때문에 많이 골치가 아픈데요. 조금만 다녀도 부담이 되어서 이것저것 아껴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랑 집이 가까워서 자전거를 주로 이용하는데 전기자전거일 경우 보조금

linguist79.tistory.com

 

 

노후 생활자금 받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주거안정 주택연금 받는법~~

나라정책을 잘 살펴보면 참 필요한게 많이 보이는데요. 내집에 살면서 노후 생활자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소개 해 드립니다. 주요 내용은 집을 담보로 맡기고 자기집에 살면서 국가가

linguist79.tistory.com

 

자동차 배터리 방전 조치 방법 및 확인방법 안내

사무실과 제가 거주하고 있는 곳까지의 거리가 5분정도 되는 거리이기 때문에 최근 자동차를 거의 이용을 못하였는데요. 한강 드라이브를 가볼려고 시동을 켰더니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

linguist79.tistory.com

 

 

스티바A 크림 효과 및 사용법 알아보기

요즘 부쩍 피부관리에 신경을 쓰게 되었습니다. 겨울이 지나가고 여름이 다가오면서 사무실이 굉장히 습한 것 같은데요. 이럴때 일수록 피부관리에 신경을 조금더 써야 하는 시즌인것 같습니다

linguist79.tistory.com

 

 

공항버스 6300번 타보았습니다. 시간표, 노선도 정리해볼께요.

요즘 코로나도 끝나고 해서 공항으로 가시는 분들 많을꺼라 생각이 드는데요. 저역시도 오래만에 힐링을 하고 왔는데요. 한창 코로나가 터졌을때에는 그많던 사람들이 너무나 없어서 이상하다

linguist7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