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화란 뭘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관련된 내용으로서 이것저것 전부 말씀드리기에 내용이 너무 많아져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화에 관한 부분만 간략하게 정리해서 알려드릴려고 이렇게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2017/06/26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네이버 썸네일 노출 안되는현상 총정리

2017/06/23 - [마케팅/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해하기

2017/06/22 - [마케팅/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주소 찾는 방법

2017/06/21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기간연장 해보기

2017/06/17 - [마케팅/블로그] - 블로그 소스코드 예쁘게 만들어보기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화에 대해 알아보자!!  

색인화는 블로그 검색결과 노출에 무척이나 중요한데요. 색인을 통해서 결과에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RSS피드 발행을 한뒤 검색엔진이 블로그에 직접 방문을 해서 글을 저장을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딥러닝이라고 하는데요. 여러가지 자료를 취합하고 분석을 하면서 C-RANK 알고리즘이라는 복잡한 계산식으로 인해서 점검을 하게 됩니다. 한두개도 아니고, 수십 수백만개의 글들을 심사를 합니다.

 

 

 

 


글 주제가 명확한지, 인기가 있는지, 사람들이 공감하는 주제인지, 스팸성/홍보성글인지 까다로운 조건을 통해서 검색엔진에 노출을 해도 될만한 글인지 판단을 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수많은 글들이 심사탈락을 해서 노출조차도 못하게 됩니다.

유사문서, 선정성, 홍보성키워드, 노출심사에 부합하지 않은 자료등 모두가 걸러지게 되며 최종적으로 심사에 통과한 자료가 순위가 넘버링되어서 색인화가 됩니다.

이러한 색인화는 바로 되는것이 아니며 얼마간의 시간이 필연적으로 걸리게 이시기가 블로그에 노출이 안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이 글을 가져갔는지 안가져갔는지는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색인화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블로그의 지수가 높을수록 색인화가 빨리됩니다.


 

색인화에는 상상이상으로 복잡한 알고리즘을 통해서 순위를 넘버링하게 되는데, 기존에는 리브라라는 로직을 사용하였으며, 최근에는 C-RANK라는 로직을 통해서 순위를 정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순위를 결정하게 되는 요소들중에 컨텐츠의 질, 키워드, 관련도, 인기, 이탈율, 블로그의 개설날짜등 수많은 요소들이 반영이 되고 점수화가 됩니다. 복잡한 이러한 로직을 전체적으로 판단하기는 힘들지만 마케팅을 연구하시는 분들은 대략적인 흐름정도는 파악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지수가 높으면 왜 색인화가 빨리될까?

이러한 질문의 대한 대답은 블로그품질이 높을 수록 검색엔진에 대해서 신뢰를 주기 때문입니다. 검색봇이 주기적으로 방문을 하면서 블로그의 상태를 체크하게 되는데 이 블로그에서 사람들 반응이 좋고 나쁘고 체류시간이 많고 작고 이런부분을 체크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즉, 블로그지수가 높을 수록 생략되는 부분이 있기때문에 그만큼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최근 C-RANK 알고리즘이나 개선등의 변화로 인해서 정확도가 관련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키워드 우선순위의 검색결과에서 관련정보로서 노출을 시켜주는걸로 바뀌는걸 보니 참 바람직하게 바뀌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구글의 막강한 검색능력에는 미치지 못함이 안타갑고, 지식인이라는 거대한 틀을 어떻게 활용할지 궁금하네요.

검색노출이 안되시는분들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확인하세요

검색노출이 안되시는 분들은 웹마스터도구를 설치하신뒤 색인화를 확인해보세요. 검색엔진이 페이지수집은 하지만 색인이 안하는 부분을 발견하실겁니다. 혹은 검색엔진 자체가 방문을 안하는 경우일 수도 있겠네요.

 

 

 


자세한 이유에 대해서는 분석이 필요하겠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블로그 지수가 낮아서 검색엔진이 자체적으로 글을 반영하는걸 보류하고 있는 상태로서 글을 강제적으 발행을 해주면서 결과에 글을 노출시키고 블로그지수를 천천히 올리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색인화는 검색결과에 블로그의 글을 노출을 시켜주며 포털마다 그 방법의 기준이 다릅니다.

특히 여러분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네이버의 경우 복잡한 로직으로서 검색결과를 순위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검색결과의 노출에 관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통해서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셔야 하며, 뭔가 문제가 생겼을때 바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셔야 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자세히 살펴보면 블로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대쉬보드입니다. 아래 색인화 부분을 확인해주세요. 장기간 방치를 했다 요즘 들어 새롭게 포스팅을 하고 있는데 게시글 수가 늘어난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색인부분인데요.

 

 


 
이처럼 색인이 바로 안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연애하는것과 같아서 밀당을 아주 잘하는데요. 원하는데로 바로 등록을 시켜주지는 않습니다. 나름 여러가지 요소로 판단을 해서 한번 등록이 되면 꾸준히 방문을 하면서 바로바로 색인화를 하지만, 그전까지는 너무나도 까칠해서 발행한 글을 잘 가져가지 않습니다.

 

6월 14일부터 글을 꾸준히 쓰고 있고, 6월 19일을 기점으로 검색 가능 문서가 늘어났습니다. 색인화가 될만한 글을 검색엔진이 저장했다는 내용이며, 색인화는 20일날 1건이 된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장기간 꾸준히 글을 안쓰는 블로그의 경우 강제적으로 글을 등록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2017/06/28 - [블로그/운영노하우] - 장기간 방치된 블로그 활성화방법

 
이러한 검색엔진을 꼬시기 위해서 SEO로 블로그를 무장을하고, 양질의 컨텐츠로 차곡차곡 내공을 기르고 검색엔진을 불러들이면 좋아하는거죠. 아무것도 없는 블로그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화에 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시간이 나실때마다 분석을 해보셔서 어떤 원리로 블로그가 돌아가는지 잘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