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5 듀얼센스 백버튼 작업기

예전 PS4 시절부터 꾸준히 애용해오던 attach먼트가 PS5에는 사이즈가 안맞아서 제대로 사용이 안된다는 유튜브 내용을 보았습니다.

듀얼쇼크에서 사용하는걸 듀얼센스에 적용해서 해볼려고 해도 크기도 안맞고 사용도 안되는 것 같아서 포기를 하고 있었는데, 사용자 커스텀 킷으로 백버튼을 달 수 있는 제품을 아마존에서 판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대략적인 동영상 내용을 보고서 어느정도할 수 있겠다 생각이 들어서 도전을 해 보았는데요.

완성하고 나니 하길 잘했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저것 삽질한게 2시간 이상인듯 하네요.

 

ps5 듀얼센스 백버튼 이미지1
ps5 듀얼센스 백버튼 이미지5

 

21.07.28 추가사항입니다

첫번째로 게시글을 작성할 당시부터 제가 구매했던 링크가 품절이라 따로 남기지 않았었는데, 지금까지도 품절그대로인 것 같구요. 

 

두번째로 듀얼센스에 R3매핑에 문제가 있어서 케이블 불량으로 판단을 하였으나 전원충전이 제대로 될 경우 문제가 없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 경우는 조립할때 R3쪽 연결케이블이 눌려서 접촉이 잘 안되는 편이긴 합니다.

 

케이블 단선 + 전원이 약할경우 제대로 버튼이 안눌러지는 것 같은데, 이건 제 듀얼쇼크에서만 나타나는 현상일 듯 합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외관살펴보기

사실, 작업을 하면서 사진을 좀 찍어 놓았어야 했는데 설치하기 바빠서 아무런 자료사진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계속 뜯었다가 다시 조립하는 걸 반복해서 이제 수리업자가 다 된것 같은데, 왠지 뜯으면 잘 안될 것 같은 미신이 남아있어서 건들지를 못하고 있네요. 제가 사용하는 듀얼센스는 화이트 색상으로서 커스텀킷의 하얀식과는 색이 다릅니다.

ps5 듀얼센스 백버튼 이미지2

이런식으로 투톤이 되어 버렸는데, 오묘하게 이쁘게 보입니다.

 

 

ps5 듀얼센스 백버튼 이미지3

백버튼 자체도 날리는 것은 아니고 나름 견고가게 안착이 되어 있는데요. 완전 뻑뻑하지는 않고 살짝 날리는 느낌이 있지만, 충분히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라 패스 하겠습니다.

 

그리고 정품 뒷면의 까끌까끌한 그립을 담당하는 인쇄된 문양자체가 없어서 미끌미끌한데요. 장점으로는 때가 안묻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백버튼의 경우는 잘 어울리며, 확실히 듀얼센스 정품 어태치 보다는 클릭감이 좀 가벼운 느낌이 납니다.

 

하지만 없는 것 보다는 있는게 훨씬 좋죠.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매끈한 그립감이 백버튼이 있으면서 완성이 되는 느낌인데요.

문양이 인쇄된 것보다는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ps5 듀얼센스 백버튼 이미지4

 

듀얼쇼크의 분해 및 설치시 주의할점

우선 제가 참고한 유튜브 동영상은 아래 내용이었는데요. 중요한 설명이 빠져 있었습니다. 바로 L3,R3 버튼 연동 부분이었는데, 그걸 모르고 진행을 하다가 다시풀고 조립하고를 계속 반복하였습니다.

 

 

 

 

 

아래 유튜브를 참고해보시면 확인이 가능하실 꺼에요. 이것외에 다른 유튜브 영상도 있는데 빠진 부분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나오는 아래 영상을 추천 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RiirzxrXACo&t=463s 

 

L3, R3용 연결케이블 단락

L3, R3용 연결 케이블의 경우 위치에 맞춰서 납땜을 하거나 테잎으로 붙이는 식으로 진행하면 되는데, 제 경우에는 납땜이 번거롭기도 하고 추후 AS에도 문제가 생길것 같아서 테잎으로 붙여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이 부분이 가장 많이 문제가 되었었는데요. 납땜을 해서 확실하게 붙이는 것과 테잎으로 위치에 맞춰서 납땜 부분에 접촉이 잘 되게 하느냐 인데, 제대로 된 것 같더라도 동작을 안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마도 키트케이블를 붙이는 도중에 다른 이물질이나 접촉면이 코팅등의 연료로 인해서 접촉이 안되는 경우인듯 한데 저처럼 납땜을 안하실 분들은 접촉부위를 잘 닦아 주셔서 진행을 해주세요.

 

배터리 재설치시 케이블 단락문제

듀얼센스 분해를 한뒤 차근차근 재조립을 하실텐데요. 배터리 탈착시에 추가한 키트의 연결 케이블들이 길어서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배터리를 넣는도중에 잘 안들어서 가서 꾹꾹 눌러주다가 케이블이 물려서 들어가 있는 걸 발견했는데요. 여러분들께서는 필히 안에 말려들어간 카이블들이 없는지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뒷면 LED인디게이터 기판(컨트롤러기판) 위치

조립이 끝난뒤 마지막 컨트롤러 기판을 조립을 하였는데 위치에 맞춰서 그대로 조립을 하니 백버튼이 붕 떠는 현상을 발견하였습니다. 나사를 조으실때 꼭 아래쪽을 걸쇠에 걸어서 나사를 조아 주시면 붕뜨는 현상을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연동 부분

터치패드를 백버튼에 매핑을 하지 않으실 분들이라면 납땜을 할 필요가 없으니 참고해주세요.

 

 

 

결론

처음에는 아주 어려웠는데,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고 직접 진행을 해보니 조립을 조금 하시는 분들이라면 무리없이 진행이 가능 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의해야 할점은 케이블의 연결 부분이 제대로 물렸는지 부분과 저처럼 납땜부분이 직접 연결이 되는 L3,R3케이블 부분을 특히 확인해가면서 조립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가조립 후 잘 동작하는 걸 보고 완전 조립을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