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putty 처럼 사용하기

윈도우상에서는 ssh 접속시 putty라는 프로그램을 자주사용했을겁니다.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SecureSRT 라는 상용 프로그램도 있구요. 제가 맥으로 컴퓨터를 옮기면서 이러한 자주 사용하던 프로그램 대체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는 일이 제일 어려운것 같습니다.

 

개발을 위해서 Console로 붙어서 뭔가 작업을 해야 될 것 같은데 프로그램 자체를 모르니 답답해서 바로 윈도우 노트북을 사용하게 되더라구요. 몇년전에도 맥으로 환경을 옮기려다 실패한 이유이기도 한데, 이번에는 진듯하게 하나하나 불편한 점을 찾아가면서 극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단 상용 프로그램은 잘모르겠고, 검색을 해보니 맥에서 기본 제공하는 터미널로 putty와 같이 사용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맥역시 리눅스기반의 OS니 되는것이 당연하겠지만, 처음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이마저도 신기하게 보이네요.

 

 

 


어떻게 맥에서 putty처럼 ssh 접속 할수있을까? 

파인더에서 응용프로그램 > 유틸리티 > 터미널.app 로 실행을 해주세요.

터미널 실행경로 안내

혹은 뭐라고 부르는지 모르겠는데... 모아보기 화면에서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

터미널 실행 경로 안내2

이렇게 터미널을 실행하시면 이제는 서버 접속만 남았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접속툴에서는 접속할 사이트, 계정, 비밀번호등이 저장이 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없이 클릭만으로 접근이 가능한데, 원식적으로 전부 타이핑을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접속하시려면 정보가 다음과 같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시면 접속이 가능합니다.

 

 

호스트 : 222.239.100.15
아이디 : test
비번 : test123
포트 : 5112

 

위와 같은 정보의 사이트였다고 가정했을때 (사용하실려면 당연히 본인계정 정보로 입력해주셔야 겠죠)

 

터미널 실행창이 뜨면 아래와 같이 입력해봅니다.

ssh 아이디@호스트

 

예) ssh test@222.239.100.15 -p 5112

 

엔터를 치면 패스워드를 물어봅니다. 본인의 패스워드를 입력후 엔터를 누르시면 접속됩니다.
만약에 특정포트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p 이후는 제거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