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적추천 3색볼펜 읽기 공부법

요즘 독서삼매경에 빠져서 회사에서 하라는 일은 안하고 독서만 계속 하고 있습니다. 독서천재 홍대리라는 책을 우연히 읽게 되었습니다. 독서를 통해서 좀더 진취적인 사람이 되어라는 내용이는데요. 확실히 책을 읽음으로서 상식이 늘고, 어휘에 여유가 생기며 무엇보다 자신감이 쭉쭉 올라가는게 느껴집니다.

 

 

 


3색볼펜 읽기 공부법의 핵심내용은 책에 줄을 그어라라는 내용입니다.

책을 깨끗하게 보는 습관을 가진 저에게는 참으로 힘든 명령이 아닐수 없는데요. 작가의 이유가 남아있었습니다. 3가지 색상으로 밑줄을 그으면서 책의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기르는게 목적이었습니다.

빨간색볼펜은 정말 중요한내용, 파란색볼펜은 객관적으로 중요한내용, 초록색볼펜은 주관적인 내용으로서 판단을 하고 긋기시작하면됩니다. 사실 이책의 핵심은 이 부분인데, 책을 요약하면 위의 문장 하나로 설명이 가능한데요. 물론 세세하게 상황에 따라서 사용하는 방법을 잘 알려줍니다.

 

 

- 책자체도 그렇게 뚜꺼운 책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기 좋습니다 -

 


이러한 방법의 장점은 다시한번 책을 볼때 이러한 눈에 띄는 시각효과로서 반복학습의 경우 엄청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내용이 눈에 확띄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에는 책을 깨끗하게 보는 습관이 있어서 책을 지저분하게 사용을 못하는데, 수험서, 학습서 인문 철학등의 생각이 필요한 서적에는 이러한 방법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요즘 속독법에 빠져서 책을 읽으면서 문단을 통채로 읽는 습관을 들일려고 노력중인데요. 이러한 3색볼펜 방법은 책의 내용을 반복학습해야하는 서적의 경우 도움이 될듯하며, 가볍게 한번읽는 정도라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을것 같습니다.

 

 

 


책을 읽는 습관을 당장은 바꿀 수 없겠지만, 우선은 전자책이든 뭐든 밑줄을 그으면서 주제를 추출하는 능력을 기르고 내용을 보는 연습을 해보아야 겠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책에 막상 선을 그으려고 하니 너무나 손이 안갑니다. 제가 책을 워낙 깨끗하게 보는 습관이 있어서 험하게 다루지를 못하겠더라구요. 눈 딱 감고 긋기 시작하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 선을 그을 때 삐뚤게 그어지면 그 나름대로 스트레스라서 그냥 편하게 책을 읽고 있습니다.

 

분명히 책의 내용대로 중요한 내용이 눈에 들어와서 선을 긋고 싶어지기는 하는데, 손이 안가서 이북이나 스캔으로 된 책을 구해서 디지털에서 선긋는 방법을 연구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