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이미지 도용문제

의욕을가지고 이제막 포스팅을 하는 분을 상담을 받게 되었습니다. 중요한 부분이긴한데 저도 깜빡 간과하고 있는 사실을 질문을 하셨습니다. 잘모르셔서 그런 말씀을 하셨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이고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번기회에 정확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것 같아서 경각심 차원에서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2017/07/30 - [블로그/운영노하우] - 블로그 다음포털 노출 확인 방법

2017/07/29 - [블로그/운영노하우] - 블로그스팟 및 워드프레스 웹문서노출 방지방법

2017/07/28 - [블로그/운영노하우] - 티스토리 저품질 원인 예약발행

2017/07/23 - [블로그/운영노하우] - 블로그지수 측정 블로그차트 사용하기

2017/07/19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등록안내

 

 

블로그 글쓰기 이미지 도용문제

상담받으신 분이 질문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내가 사진을 구할 필요없이 다른 블로그의 사진을 그대로 쓰면 안되나요?

어차피 다른 무료공개한 사진들이며, 캡쳐한것도 그대로 쓰는건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게 아니냐고 말씀을 하셨는데요. 블로그라는 공간을 잘 모르시고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알게 모르게 이미지를 무단 도용하고 있는 부분이 많이 있는데요. 특히 연애인 사진이나 기사사진, 이미지 검색을 통한 사진등입니다. 이러한 사진은 정확하게 따지자면 저작권 위반에 걸리게 됩니다.

 

 

 

 

 

연애인사진의 경우 초상권 침해에 관해서 해당 소속사나 본인이 대응을 안하기 때문에 별다른 제재가 가해지지는 않지만, 신문사나 연애기획사가 작정하고 잡아내면 수많은 블로그들이 피해를 볼거라 예상이 드네요. 그래서 연예관련 이슈성 포스팅은 되도록이면 자제해달라고 이야기하는 편입니다.

 


단순히 글만 쓰면 되는게 아니라 글로서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들께 소통을 위한 통로로 블로그를 운영을 해야 되는데 수익을 위해서 블로그 포스팅만 생각하다보면 어떻게 좀더 효율적으로 쉽게 글을 쓰고, 이미지를 찾을 수 있을까란 생각에 다른 분이 작성하신 글의 이미지, 캡쳐등을 가져와서 쓸 생각을 하신것 같습니다.

 

 

 

당연히 이미지는 직접 구해서 쓰는게 정석이며, 남의 블로그의 사진을 그대로 쓰는것은 도용이라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정성스럽게 자료를 남기고 글을 쓰는 분들의 사진을 사용한다는건 예의가 아니라고 말씀드렸는데요. 포스팅하는 글귀 이미지 한장한장이 자신의 자산이 될 수 있기에 처음부터 열심히 잘 포스팅 해주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는 마라톤입니다. 꾸준하고 열심히 하시는분들은 결국 성공하시더라구요.

 

 


이글을 보시는 여러분들도 절대 다른 블로그의 사진을 불펌하시지 말기 바라겠습니다. 검색 노출 영역부분에서 로직적인부분에서 말씀드리자면 다른 블로그의 사진을 도용하게 된다면, 블로그 영역 노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1을 블로그1이 올려서 블로그2가 가져가서 게시를 한다면, 포털은 사진1의 원 출처가 블로그1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블로그2, 블로그3... 계속 사진을 펌을 해서 퍼저나가기 시작한다면 블로그1의 경우 그에 해당하는 가산점을 받아서 노출에 도움이 되는 반면, 불펌한 사진을 쓰는 블로거들에게는 패널티가 주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부분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들이라면 함부로 불펌을 하지않습니다. 

 

 

 

사진같은 경우 메타태그라는 속성이 있습니다. 사진속의 보이지 않는 속성인데요. 여기에 최초 사진의 데이터가 저장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불펌을 하다가는 이러한 꼬리 때문에 잡힐수도 있으며, 캡쳐사진등도 마찬가지로 이미 검색엔진에 등록하면서 기록이 남게 되는것이죠.


올바른 블로그문화를 위해서 다른 블로거들의 사진은 불펌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