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등급 신청조건 및 혜택, 자격 자세히 알아보기

가정에 환자나 장애를 가지신분들이라면 그 고통이 말도 없이 힘들꺼라 예상이 듭니다. 제아버지도 얼마전에 장애판정을 받으셨는데요. 관련포스팅을 하기는 하였는데, 좀 오래된것 같아서 다시 정리를 좀 해보겠습니다. 현재 기본적으로 통시비할인,  전기료할인, 자동차통행료 할인, 주차비할인등의 혜택을 받고 있는데 혹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고 혜택 알뜰히 잘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2017/09/07 - [IT정보/유틸리티] - 크롬 이미지 일괄 다운로드 플러그인 소개

2017/09/06 - [TIPS] - 지메일 활용 애플아이디 만들기 꿀팁

2017/09/01 - [생활정보] - 2017 SRT 추석 열차 예매 꿀팁안내

2017/08/31 - [생활정보] - 코스트코 휴무일 및 영업시간 안내

2017/08/28 - [생활정보] - 남이섬 배시간 및 입장료, 가는 방법 안내

 

장애등급 신청조건 및 절차

몸에 문제가 있어서 장애등록을 하려고 하면 절차가 많이 복잡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등록신청을 하면서 서류를 제출합니다. 동사무소 직원이 미리 말해둔 서류를 제출을 하더라도 건강보험 공단에서 서류심사중 필요한 서류나 미비한 점을 검토를 하고 결과를 통보해 줍니다. 서류를 다시 준비를 하거나, 장애심사를 공단에서 직접 심사를 하고 장애등급이 판정이 됩니다.

 

장애유형별로 장애가 지속적으로 확실해진시점에서 등록을 할 수 있는데요. 장애유형별 장애진단 시기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장애등급 조회 및 혜택 안내

 

기본적으로 장애등급은 1급~6급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래서 숫자가 적어질수록 중증장애인으로서 혜택이 많아지게 되는데요. 보통 4급까지정도를 일상생활이 가능한 등급으로 분류를 해놓았습니다.

 

 

 


이러한 장애등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포털에서 [복지로] 단어로 검색을 해주세요.

 

 

 


 



메인페이지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에서 중간에 보이시는 [장애인] 메뉴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복지로 사이트는 임신/출산, 영유아, 청소년부터 중장년, 노년층까지 다양한 계층의 복지에 대해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생활지원, 건강지원, 고용지원, 교육지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장애수당이나 장애인연금, 간병 지원, 그린PC 보급등의 사업과 지방세 감면등 많은 부분을 알게 모르게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저역시 이 포스팅을 하기 전까지 지방세 혜택까지 받고 있는줄은 모르고 있었네요.

 

그리고 건강보조기구(휠체어)등과 장애인들이 취업을 할 수 있게 일자리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보육까지도 지원을 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조건은 확인이 필요하겠네요.

 

 

한눈에 보는 복지서비스 바로가기

 

 

 

 

장애등급 신청방법

 

처음 아버지 장애등급 산정을 할때 어려웠던 부분이 서류였습니다. 장애등급에 해당되는 검사를 받고서 의사 소견서 까지 준비를 잘 했었는데, 병원입원을 하셨다가 퇴원을 하셨는데 그새 기간이 훌쩍 넘어가버렸습니다. 장애등급용 서류는 기간이 짧아서 검사를 받자마자 바로 신청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잠깐 미루다가 다시 병원에 들러서 검사를 하고 신청을 한 기억이 납니다.

 

우선 귀찮으시더라도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을 해주셔야 하는데요. 여기 담당자님이 건강보험공단과 함께 필요한 서류라던지 절차에 대해서 자세하게 안내를 해주십니다. 특히 서류부분이 무척 중요해서 준비를 잘해주셔야 하구요. 다음으로 실수를 할만한 부분이 먼저 말씀드렸던 기간입니다. 의사 소견서와 더불어서 진단서의 경우는 기간이 표기가 되는데 건강보험공단에서 가장 최근 자료를 요청하기에 그 부분을 주의하셔야 할것 같네요.

 

장애등급심사의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이 되는데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청 방법인데요. 온라인으로 제출은 불가능하기에 꼭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를 방문하셔서 신청을 해주세요. 최초 신고시에는 사진 1장이 필요한데요. 복지카드에 쓰일 사진입니다.

 

장애인 본인이 거동이 불편한경우는 보호자가 대신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저역시 제가 대리로 해서 모든 절차를 처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장애 종류에 따라서 건강보험공단에서 직접 사람이 와서 확인을 한다고 합니다. 저희도 방문을 해서 확인을 하였는데요. 그 정도에 따라서 방문여부가 결정되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