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주소설정 문자와 숫자

티스토리를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중의 하나로서 주소설정 부분이 있습니다. 간단하지만 꼭 집고 넘어가야 될 부분이기 때문에 확실히 파익하시고 운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조심하셔야 할 부분은 주소 설정의 경우 기본 베이스가 되는 표기형식이 변경이 되는데요. 잘못하다가는 검색누락이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설정부분은 운영 초반에 확실히 정해서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티스토리 주소설정 문자와 숫자

이러한 주소설정 표기 방법을 함부로 바꾸게 되면, 주소 노출 형식이 변경되어 RSS피드를 수집하는 검색엔진이 대상 블로그에 뭔가 변화가 생겼다고 감지를 해서 그에 대한 조치를 취하면서 오히려 문제가 생기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검색엔진에서는 주소가 바뀐것을 감지해서 색인화된 데이터들을 다시 업데이트 처리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포스팅 수가 많아지게 되면 대량수정으로 판단한 뒤 검색노출에 제한을 걸게 됩니다. 

 

이처럼,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설정을 잘 해 놓으셔서 중간에 수정을 안하도록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환경설정 - 기본정보]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다음으로 주소설정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트 주소 항목에서는 숫자와 문자열로 표기하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문자열 방식이 있는데요. http://티스토리아이디.tistory.com/문자열 방식으로 나타나며 주소를 찾기가 무척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이 글을 수집하는 경우에는 이게 꺼꾸로 장점이 되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SEO 에서는 링크주소에 키워드가 들어갈 경우 플러스 점수를 얻게 됩니다. 다음이나 네이버에서는 아직 적용을 제대로 안하고 있지만 구글에서 만큼은 이러한 주소 표기 방식이 플러스로서 유리하게 작용을 합니다.

 

문자열 방식은 구글 검색노출에 영향을 주며 가산점이 붙습니다. 


두번째로 숫자형이 있습니다.

현재 노출되고 있는 블로그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티스토리아이디.tistory.com/숫자 이런식으로 표기를 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을듯합니다. 무엇보다 보기가 편하며, 링크등을 넣을때도 아무런 조건 없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SEO 영역에서 만큼은 패널티를 먹고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라며, 현재 국내 검색엔진에는 따로 적용이 되어 있지 않거나 효과가 미비하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듯 합니다. 구글을 노려서 포스팅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이러한 방식을 고려를 하셔야 하겠습니다.

 

숫자형 형식의 경우 관리하기 편하며, 링크등을 할때에 간편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티스토리 주소표기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처음 시작하실때 어떤 방식으로 하실지 잘 선택하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