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S에서 MAC으로 파일 복사가 안될때

새로 구입한 나스에서 파일을 복사하려고 하는데, 이상한 오류를 발견하였습니다.
[한 개 이상의 요구된 항목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로서 NAS에 있는 파일을 MAC으로 복사하려고 하니 복사가 되질 않는 현상인데요.

 

MAC에서 파일복사 오류 설명

 

정작 NAS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특이점이 있다면, iCloud에서 나스로 바로 다운 받은 파일이었고, 해당 폴더는 NAS에 물려있는 외장하드였다는 점이었는데요. 여기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니 재부팅을 하거나 디스크 점검 등을 해라는 이야기나 주를 이루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되는 건 NAS 부분이라서 해당이 안되는 듯했습니다.

 

 

 

 

 

참고 블로그
HelloMIDI.com :: Mac OS 기초 강좌 #14 : 디스크 유틸리티로 문제 해결!?
ERROR 한 개 이상의 요구된 항목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작업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문제점 발견

특이하게도 해당 파일은 인식은 되는데 읽기에 대한 권한이 없는 것으로 보였고, MAC 자체적으로 인코딩이 안 맞을 때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서 이것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이 들었는데요.

다행히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놀로지에서는 파일 관리 어플(DS파일)을 제공을 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파일 이름을 바꿔보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한글 이름이 문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해결방법

iCloud에서 다운을 받을 때 인코딩이 문제가 생긴 건 지는 모르겠지만, 한글 자체적으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일단 확장자를 제외한 파일의 이름을 영어로 변경한 뒤 다시 똑같은 이름으로 변경을 하니 파일 복사 및 변경에 문제가 생기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iCloud 파일에서 시놀로지로 직접 다운을 받을 경우 해당 오류가 발생이 되며,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파일 이름 숫자 (한글).pdf 형식으로 이루어진 파일이었는데 파일 이름 자체가 남아있으면 문제가 되었고 파일 이름을 영어로 변경한 뒤 다시 한글로 똑같이 바꿔주니 복사 및 수정이 용이 해 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