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사이트 접근 오류 해결방법

가끔씩 블로그문의를 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의 내용을 차지하는 부분이 블로그가 검색결과에 노출이 안된다는 경우이것 같습니다. 이러한 대부분의 경우는 스킨설정의 문제로서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자연히 노출이 되기 마련인데요. 그래도 궁금한 부분을 심층적으로 다루어보고 어떻게 대처를 해야할지 살펴보겠습니다.

 

 

 

2017/08/13 - [블로그/수익노하우] - 구글 애드센스 동기식 및 비동기식 차이

2017/08/08 - [블로그/수익노하우] - 애드센스 송금 수수료절약하기

2017/08/07 - [블로그/수익노하우] - 애드센스 콘텐츠 불충분 극복방법

2017/07/31 - [블로그/수익노하우] -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스킨부터확인하자

2017/07/24 - [블로그/수익노하우] - 애드센스 광고배치 본문 상단 설정

 

네이버 사이트 접근 오류 해결방법

 

처음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스킨을 골라서 적용시키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여기에서 주로 하시는 실수가 네이버의 사이트 주소확인 메타태그를 삭제 처리하시거나 스킨을 통채로 변경하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가입을하고 스킨을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가입도 하고 사이트인증 후 RSS까지 등록을 하였는데, 검색엔진이 글을 안가져가는 것 같아서 뭐가 문제일까 고민을 하면서 제일 처음 하시는 작업이 스킨을 변경하는 작업입니다. 그리고 다시 똑같은 과정을 거치면서 네이버 검색엔진이 글을 가져가는 것을 기다리기 시작하는데요. 이러한 행위는 무척이나 좋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이 글을 수집하고 색인을 하는데 있어서 스킨이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요. 글 수집을 하면서 글 구조의 상태를 저장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킨이 변경이 되면, 그에따른 구조를 다시 검색엔진에 알려줘야 되는데 그러한 행위를 하는 작업이 사이트맵 제출입니다.

 

2017/04/28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후 적용방법

 

 

블로그 스킨변경은 신중하게 진행을 하세요. 되도록이면 블로그 시작전 단계에서 정하시고 RSS피드를 검색엔진에 등록하세요.

 

 

오늘 문의를 하신분의 경우 RSS피드를 잘 등록해서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되고 있는 블로그 였습니다. 다만, 애드센스승인때문에 조바심이 나서 스킨도 이것저것 바꾸고 하면서 문제가 생긴 경우인데요. 아래 문구를 확인해주세요.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할 수 없어, 진단을 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타났으며, 사이트 최적화 상태를 확인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있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을까요? 다름이 아닌 스킨을 변경하면서 사이트 확인이 안되는 경우였었는데요. 주로 스킨변경시 메타태그를 잘못 기입하거나, 코드오류로 인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혹은, 스킨 자체적인 오류일 수도 있는데, 요즘은 워낙 스킨자체가 잘 빠져서 그런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될것 같습니다.

 

 

 

 

 

이처럼 특정날짜 이후에 색인이 계속 안되고 있는 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이처럼 다양한 경로에서 글이 노출이 되는 상태였구요.

 

해결법은 간단하였습니다. 스킨 자체를 날려버리고 동일한 스킨으로 교체를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서 주의를 해주셔야 할 부분은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추가/삭제 부분인데요. 티스토리 주소를 삭제처리하고 새로 추가를 할경우 기존에 등록된 티스토리 주소와 새로 등록하려는 티스토리 주소가 같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여지가 있습니다. 즉, 수집된 티스토리의 정보 매칭을 위해서 검색노출시간이 길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강제적으로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을 해주었습니다.

 

 

이럴경우 보통 스킨의 문제가 아닐까해서 스킨을 교체해주시는 분들이 있을듯하고, 사이트 제거 후 다시 추가 하시는분들도 분명히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꼭 이글을 읽어보시고 귀중한 시간 낭비는 하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스킨교체는 RSS피드전에 교체를 하고, 추후 진행하실건 RSS피드 등록작업밖에 없습니다. 꼭 명심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