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통누락 현상

요즘 너무 바빠서 블로그에 신경을 못쓰고 있었는데요. 오래쉰듯해서 포스팅을 하려고 보니 방문자 수가 너무 적어서 무슨 문제인지 살펴보니 상당히 심각한 현상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네이버에서 유입이 거의 안되고 있었는데, 이게 과연 무슨 일 때문에 짐작조차 가지 않는데요. 일단 네이버 관련된 경로전체가 빠진걸로 봐서 두가지로 압축이 되겠네요. 블로그 통누락이나 블로그의 글을 못가져가는 현상이 발생되거나인데, 짐작가는 부분이 있어서 일단 말씀을 드려야 할듯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통누락 현상

이전부터 문의를 꾸준히 해오신분들이 계셨는데, 데이블을 사용하고 있으면 검색노출이 누락이 된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미 사용한지 5개월이상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아닐꺼라 생각이 들지만 일단 해제를 하고 경과를 지켜보기로 하였구요. 다음으로 포스팅을 하면서 천천히 색인노출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방문객이 떨어지는 현상은 거의 처음인듯하네요

 

 

 

위에 보시면 네이버 경로가 있기는 한데, 실제적으로 노출되는 글이 없기 때문에 이동이 되지를 않습니다. 즉, 데스크탑, 모바일 색인은 이미 누락되었고, 경로자체는 남아있는 경우가 생기는 듯하네요.

 

 

 

 

굳이 관련은 없겠지만, 일단 데이블 광고를 제거를 하였습니다. 데이블을 시작한지 벌써 반년이 되어가는데요. 이것때문이라고 100퍼센트 말은 못하겠지만, 처음으로 돌려서 블로그를 정비하는 차원에서 일단 보류를 하였네요.

 

 

웹마스터도구에서는 수집이 원활하게 되는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뭔가 외부적인 요인이 아닌지 생각이 들기도 하네요.

 

 

 

 

오늘 발견한 이상증상입니다. manage/entry/post 의경우 티스토리 글쓰기 경로인데, 이부분은 당연하게도 robot이 거부되겠죠. 아님 제가 못보고 있는 점이 있을지 좀더 알아봐야 겠습니다.

 

 

이상증상은 18일경부터 나타나고 있기는 하였습니다. 수집수가 확줄어드는게 보이실텐데요. 제가 포스팅을 안하고 있는 시점과도 일치합니다.

 

 

나름 애착이 가는 블로그였는데, 심폐소생술이 먹혀들어서 다시 살아나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도 방문객이 갑자기 눈에 띄게 떨어진다면 다음절차를 확인해주세요.

 

 

 

1.RSS 발행이 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2.네이버웹마스터 도구를 확인한다

 

3. 1번과 2번 모두 문제가 없을 경우 소스를 확인한다.

 

RSS의 경우 http://티스토아이디.tistory.com/RSS 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에서는 화면으로 보실수 있으며 크롬에서는 XML형식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웹마스터 도구를 확인해주셔야 하는데요. 웹마스터도구에서 각 항목별로 수집이 잘되고 있는지, 색인은 정상인지, 오류가 나타지 않은지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에는 네이버 검색엔진이 다녀가면서 저품질 판정이 나타난게 아니라 일정한 시점 기준으로 검색누락을 시킨듯한데 몇일 기다려보고 네이버에 반영 요청을 해야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