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포스팅

이번 포스팅은 구글 검색유입을 노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내용 자체는 이미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실것 같은데요. 간단하게 나마 정리를 하고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구글 유입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셨을 겁니다. 티스토리와는 다르게 왜 워드프레스에서만 이런 이야기가 들리는 걸까요? 티스토리는 구글에 잘나오게 할 수 없을까요? 이런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작성하는 포스팅에 충분히 관심을 가지시겠네요.

 

 

 

2017/09/20 - [IT정보/환경설정] - 익스플로러 개발자도구 사용법 안내(F12 이용)

2017/09/17 - [IT정보/베가스] - 베가스 이미지 비율 맞추기

2017/09/12 - [IT정보/환경설정] - iptime 공유기 설정 및 팁 안내

2017/09/04 - [블로그/꾸미기노하우] - 티스토리 fastboot 스킨 상단 이미지 변경방법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포스팅 방법 안내

간단한 내용이니 부담없이 읽어주세요!

 

개요

뭐라고 말씀드려야 할까요. 현재 블로그 생태는 참으로 비정상적인 구조로 이루어져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네이버가 검색엔진 점유율을 80퍼센트이상 장악을 하면서 블로그 포스팅은 전부 네이버 위주의 키워드 집중형 포스팅이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주키워드 + 세부키워드의 구성으로 된 검색단어와 적당한 이미지로 검색순위를 보장 받을 수가 있는데요. 구글의 경우 이러한 방식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구글 상위노출은 상당히 어렵게 느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가 사람들에게 과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구글은 이러한 컨텐츠의 전문성을 점수화하는데요. 이러한 기준에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지만, 홈페이지 링크가 신뢰할만한 사이트에 연결이 되어 있는지, 얼마나 많은지등을 체크를 하게 됩니다. 이걸 화이트리스트라고 하는데요. 공인된 사이트에서 자신의 홈페이지의 연결이 많으면 많을 수록 점수를 더욱 받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구글 검색작업이라고 하는 행위들은 이러한 화이트 링크를 강제적으로 만들어서 검색순위를 조작할 여지도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건 블로그의 구조가 되는데요. 여기에서 블로그 세팅이 필요합니다. 자주 거론되는 웹표준에 맞춰서 포스팅을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관해서는 일반 블로거들은 전혀 갈피를 못잡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우선적으로 홈페이지 구조를 파악해야 진행을 할 수 있는 부분이니 까요.

 

 

 

 

 

1.웹표준으로 포스팅을 작성한다.

티스토리도 워드프레스 처럼 구글 검색이 되기 만들 수는 있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와 똑같이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세세한것 하나하나 신경을 써줘야 될 부분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이미지 삽입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께요.

 

일반적으로 이미지를 삽입할때 이미지 이름을 키워드 관련 이름으로 첨부하시는 분들이라면 조금이라도 블로그SEO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이라고 생각듭니다. 여기에서 워드프레스의 경우 더 추가가 되는 부분이 이미지가 로딩이 안되었을때 어떤 이미지인지 알려주는 문구가 추가가 자동으로 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의 경우 똑같이 만들어 주려면 이미지 하나하나씩 변경을 해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으며, 웹표준에 맞춰서 스킨을 변경해줘야 하고, 포스팅시에는 이미지 뿐만 아니라 문장 구조등도 살펴보면서 포스팅을 해야 되는것이죠.


 

티스토리에서 이미지업로드를 해서 발행을 하면 위처럼 보이게 됩니다. 가로 480, 세로 480 크기의 POSTING.jpg 라는 파일을 첨부하였다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웹표준을 위해서 문구를 추가하였습니다. alt 태그라는건데요. 이건 역활이 이미지가 로딩이 제대로 안되었을때 내용을 표시해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간단하게 이미지태그에 관해서 말씀드렸는데, 하나둘씩 따져가면 또 다른게 나오겠죠.

 

 

 

2.오픈그라프는 필수

블로그의 성격을 한줄로 설명해줄수 있는 부분이 오픈그라프와 메타태그입니다.

메타태그는 블로그의 대표성격을 나타낸다면, 오픈그라프는 특성화된 내용을 나타낸다는 점이라할까요? 이걸 설정을 잘해주셔야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블로그가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유명한 스킨을 사용한다면 자동적으로 적용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부분은 전혀 신경을 쓰실 필요없는데요 그래도 어떤것인지 정도는 알아야 되니 참고해주세요.

 

내용이 괜찮은것 같아서 링크하나 걸어두겠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부분이 있어서 억지로 삽입을 하다가는 문제가 된다고 하는군요.

 

http://cocosoft.kr/360

 

 

 

3. 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자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블로그 세팅은 웹표준에 맞춰서 반응형 스킨을 적용하셔야 합니다. 디바이스 크기에 따라서 화면이 동적으로 변하는 스킨이며, 이러한 스킨의 경우 구글이 너무나 좋아하데, 여기에서 실수를 많이 하시는게 모바일 스킨을 사용하시는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절대로 안되며, 꺼주셔야 제대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17/08/18 - [블로그/꾸미기노하우] -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제대로 적용하기

 

 

그리고 이것저것 관련 포스팅을 한것 같은데요. 한번 천천히 살펴보시면서 웹표준과 검색엔진 노출에 관해서 공부를 해보시기 바라겠습니다.

 

2017/07/05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블로그 RSS 분석해보자

2017/06/23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색인화란 뭘까?

2017/04/28 - [블로그/검색엔진최적화] - 티스토리 사이트맵 생성 후 적용방법

 

특히 RSS는 무엇이며, 이걸 검색엔진이 어떻게 가져가서 색인을 하는지만 알게 된다면, 어떤 블로그든 자신있게 포스팅할 수 있으실 겁니다. 여기에 관해서 지식이 없기 때문에 검새엔진 노출이 안된다느니, 저품질이 왔다느니 하면서 발을 동동 굴리실경우도 생길건데요.

 

검색엔진의 흐름만 파악한다면 충분히 극복하고 왜? 라는 의문을 해결하신다면 블로그 실력이 더더욱 늘어나실꺼에요.

 

 

4. 링크를 잘 활용하자

그리고 구글은 링크를 참 좋아합니다. 본인 홈페이지에서 다른 유용한 사이트로 연결이 이루어졌을때 가중치가 붙게 되며, 꺼구로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부분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분들도 계실듯 한데요. 네이버에서 저품에 관련 이야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링크를 쓰게 되면 저품질을 먹게 된다

 

이건 블랙리스트에 등재된 주소를 계속 사용하면 당연히 스팸블로그로 인식이 되어 패널티를 받게 되지만, 양질의 우수한 정보성 사이트라면 문제가 없습니다. 이부분은 확실히 정리하시고 넘어가셔야 할것 같네요.

 

 

검색엔진은 반복행위나, 저질 자료등이 있는 사이트등의 연결은 싫어합니다. 이부분은 주의해 주세요. 즉, 아주 괜찮은 사이트일지라도 계속된 반복행위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점이죠.

 

 

결론

지금 제가 포스팅하는 이글은 검색엔진을 노려서 포스팅한 글이 아닙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구글 순위에도 나타날꺼라 생각이 드는데요. 이글을 읽으시면서 여러분들도 어떤식으로 포스팅해야 할지 잘 궁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로 유용한 포스팅이라면 키워드 배열따위가 아니라 풍부한 관련 키워드들의 조합으로 구성이되니, 양질의 포스팅이라는 말은 틀린 말은 아닌것 같네요.

 

지금 제가 개요부터, 상세내용, 결론까지 문단을 나누어서 포스팅한걸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구조 자체가 구글 상위노출에 도움이 될것이며, 풍부한내용, 양질의 컨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