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간 검색노출에 문제있던 블로그가 검색이 되고 있습니다.

오래만에 검색엔진 관련글을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한참 재미있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갈수록 늘어나던 구독자들을 보면서 운영에 소홀히 하면서 국내 대표 검색엔진에 검색이 안되는 현상이 2017년 10월 이후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블로그 방문자수도 급감하여 구글에서만 하루 500명 수준에 머무르게 되었는데요.

 

평균 1만명 이상의 접속자와 동접 100명 이상의 방문객들이 급감하면서 블로그에 대한 애정이 식어가면서 운영에 소홀히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바쁘다는 핑계로 운영을 전혀 못하고 있네요^^

 

아래는 변화가 이루어지기 전의 블로그 상태입니다.

대략 일간 방문수 300~500 사이이며, 구글검색에서만 419명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가장 적은 날짜는 200명 수준으로 처참한 상태로 볼 수 있겠네요.

 

 

검색노출 상태의 변화 확인하기

 

 

 

그리고 아래는 금일 제가 캡쳐한 자료입니다.정말 놀라울 정도로 네이버검색에서 유입이 많은 걸 볼 수가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참 이례적이라 생각이듭니다. 뭔가 신기해서 검색어로 확인을 해보았더니 이전과는 다르게 노출되는 형식이 전혀 달라져서 오히려 혜택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9년 11월 이후로 검색량에 변화가 생겼네요. 예전에 문제가 생겼을때도 10월이었고, 이때쯤 뭔가 작업이 이루어지는 느낌입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면 네이버 검색이 훌쩍 늘어난 것을 볼 수있습니다. 구글에서는 이전부터 게시글의 퀄리티가 인정이 되어서인지 꾸준하게 유입이 되고 있었고, 특정 게시글들만 방문객을 불러들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3여년간 업데이트가 전혀 안되고 있기 때문이죠.

 

그럼 현 시점에서 왜? 네이버에서 검색노출이 될까하는 의구심이 드는데요. 확인해보니 좋아할만한 상태는 아닌듯 합니다. 일시적인 버그 같은걸로 보이는데요. 키워드에 따른 변화가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검색노출이 어떻게 변했나?

일단 노출상태를 확인해보니 통합검색영역에서 노출되는 형식이 변한듯 합니다

 

 

아래는 [시놀로지 머큐리 공유기] 로 검색한 결과인데, 제일 먼저 나타나는 영역을 살펴봐 주세요. 바로 웹 사이트 영역입니다. 일반 적으로 통합검색에서 나타는 결과는 블로그영역이나 카페등이 제일 처음 나타나는데 웹사이트 영역에 제일 처음으로 검색노출이 되면서 제 블로그가 인기가 좋아진듯 하네요.

 

 

한가지 추측을 하자면, 네이버에서 검색엔진 DB구축이 제대로 안되어 있고, 키워드에 따른 검색결과를 제대로 표기를 못하니 일단 웹사이트 영역을 우선적으로 보이면서 검색 데이터가 충분히 누적이 되면서 검색결과가 제대로 반영이 될것 으로 보입니다.

 

즉, 제 블로그의 게시글은 아직도 블로그 영역에서 노출이 안되고 있는 상태인걸 알 수가 있네요.

 

 

일반적인 [시놀로지 공유기]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였을 경우 블로그영역이 제대로 표기가 되면서 검색결과가 제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로 볼때 포스팅을 새로 해서 블로그영역에 작성한 게시글이 제대로 노출이 될것 같지는 않고 이전에 검색엔진에 등록이 된 글들이 노출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게시글은 아직까지도 인기가 아주 좋은 글로서 키워드 경쟁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 글이며, 전체 글이 아니라 일부분의 게시글만 검색노출이 되고 있네요.

 

언제 부터인지 네이버에서 검색결과에 대한 노출이 제대로 안되고 있는것이 느껴지고 있는데, 다시한번 변화가 일어나면 블로그 운영하시는분들이 당황하실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