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리야빌더 NB-Feed 스킨 동작안함 해결

홍팩토리 사이트를 오픈하면서 커뮤니티 구축하는걸 연습삼아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아미나부터 나리야까지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킨이 바로 NB-Feed 스킨인데요. 이 스킨의 경우 자기가 원하는 RSS피드나 유튜브등의 게시물을 반자동으로 가져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저 처럼 블로그와 사이트를 동시에 운영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아주 유용한 스킨이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근데, 새로운 환경에 적응이 안되어서 그런지 피드스킨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제까지 제가 세팅을 하면서 한번도 이러한 이상현상을 보인적이 없었던걸로 기억이 나는데 차근차근 소스를 따라가면서 디버깅을 해보았는데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세팅가이드를 꼼꼼히 읽어보지 않은 제 잘못도 큰것 같습니다.

 

아래 as_thumb에서 오류문구가 나타나더라구요. 아미나때 기억으로 기본컬럼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번에 나리야로 분리가 되면서 이러한게 다시 원상복구가 되었고 필요하면 추가로 기능을 설치하는 식으로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

 

as_thumb 컬럼이 없어서 오류를 뿜고 있었습니다.

 

 

사이트를 테스트용으로 구축을 한다면

1. 그누보드

2.나리야빌더

가 필요하고 추가적으로 화면을 꾸미면서 테마와 게시판스킨등을 적용하면서 어디 부분에서 오류가 나는지 확인을 하였습니다.

 

하나하나씩 적용을 해나면서 멘붕이 오기 시작했는데, 결론은 세팅하면서 빼먹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NB-BBS 라는 게시판 확장 플러그인인데, 이 플러그인이 설치가 되어 있지 않다면, 확장기능을 사용하는 NB-Feed 스킨의 경우 동작을 하지 않게 됩니다. 소스를 하나하나씩 따라가다 보니 insert 부분에서 오류가 나는 것을 발견하였고, 그중에 as_thumb컬럼이 없는것을 확인하였는데, 확장기능을 사용하지 않다면, 컬럼이 없으니 당연히 오류가 생기게 되는 것이죠.

 

이제까지 여러가지 삽질을 좀 했는데, 그 내용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NB-Feed 스킨이 동작을 안할때 

1. 유튜브 API의 동작여부

테스트하면서 유튜브 API의 설정에 영향을 받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의 경우에만 해당되는 건지 모르겠지만, Refer로 제한사항을 걸었더니 인식을 못해서 동작을 안하였고, 아쉬운데로 아이피로 세팅을 하였습니다.

 

키 제한 안함 부분을 잘 확인하세요

 

 

 

그리고 당연하게 동작을 해야 할듯 하는것이 동작을 안하였었는데요. 제일 마지막 키 제한 부분입니다. 당연히 유튜브 YouTube Data API v3 를 사용하기에 이것만 사용하면 되겠지 생각을 했는데, 이렇게 하시면 피드스킨이 동작을 안하니 참고해주세요.

 

2. 서버의 퍼미션 문제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할말이 없는게 제가 테스트를 해본다고 root로 파일들을 옮기고 설정하면서 화면이 잘나오니까 이걸 그대로 진행을 하였는데, 그것도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발견해서 소유자를 계정명으로 바꿨더니 스킨의 세팅 부분이 저장이 제대로 안되는 걸 발견해서 그냥 새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3. 나리야빌더 추가 플러그인 설치여부

아마도 저 처럼 그누보드 + 나리야빌더 를 설치하고 바로 게시판 스킨을 적용해서 사이트구축 잘되네 하고 기뻐하시는 분들도 계실듯 합니다. 게시판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미나사이트에서 배포하고 있는 게시판확장스킨을 꼭 설치해주시기 바랍니다.

 

게시판 플러그인 주소

http://amina.co.kr/bbs/board.php?bo_table=nariya&wr_i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