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로직 변경 7월 21일 업데이트후 나타나는 증상

최근에 네이버가 업데이트를 하였죠. 인공지능 서비스 CUE를 발표하면서 약간의 변동이 생겼는데, 그 여파인지 희한한 현상이 생겨서 테스트해볼겸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9월달에 인공지능서비스 CUE의 시범 테스트 11월에 정식런칭을 할 예정인데요. 네이버의 CUE가 뭐냐면 지금 핫한 인공지능서비스로 네이버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해서 질의 응답을 하는 것으로 추가될것 같습니다.

 

네이버 인공지능 CUE
네이버 인공지능 CUE

 

네이버 서비스 업데이트 일정

네이버테크에서는 7월 21일에 AI서비스 발표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CUE와 CLOVA X에 대해서 소개를 하였는데요. 이러한 인공지능서비스가 대중화가 되면서 검색엔진에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네이버테크에서는 꾸준히 앞으로 진행될 프로젝트에 대해서 공개를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CLOVA X와 CUE가 화제가 될것같습니다.

네이버 업데이트 일정
네이버 업데이트 일정

 

이미 9월에 생성형 AI검색서비스 베타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때까지는 블로그의 검색순위나 저품질 블로그들이 계속 발생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량생산형 블로그 숙청

이번 업데이트로 깨끗한 블로그환경을 위해서 숨김이미지등을 이용해서 블로그를 포스팅하는 블로그들이 대량 저품질 처리가 되었습니다. 품질이 나쁜 블로그들이 이여파에 따라서 저품질을 당한듯하며, 네이버가 블로그청소를 시작하고 있다는 신호탄이 되었는데요.

 

추후 서비스할 인공지능서비스와 생성형 검색서비스를 위해서는 양질의 블로그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준에 맞지 않는 블로그들은 하나둘씩 처리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공개범위의 변화

네이버는 폐쇄적인 형태의 운영철학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네이버 블로들이 구글에 노출되기까지가 어려웠던걸로 기억나는데 이제 색인이 쉽게 된다고 하네요. 이러한 이유로 구글검색검색봇을 받아들이는 주기가 좀더 원활해지지 않았나 추측이 됩니다.

 

 

네이버 생성형검색서비스 CUE란?

간단히 말해서 네이버이용자가 어떤 질문을 하면, 이미 구축된 블로그들을 검색해서 선정된 블로그들을 노출시켜주는것인데요. 아마도 네이버 블로그 위주로 편성이 될 것으로 보이며, 기존 형태처림 인플루언스 + 일반블로그 형태 위주로 편성이 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주로 인플루언서를 위주로 노출하고, 신규블로그들을 중심으로 노출시켜줄것같은데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같은 외부블로그는 혜택을 못받을것 같으며 이러한 변화의 바람이 외부블로그들의 스니팻 삭제로 부터 시작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생성형서비스 CUE
네이버 생성형서비스 CUE

 

 

대화형AI서비스 CLOVA X

역시 챗지피티에 대응해서 네이버도 인공지능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뤼튼같은 서비스가 이미 있기때문에 그걸 기반으로 개발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데요. 이걸보면 카카오도 뭔가를 준비하고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드네요.

 

대화형AI서비스 CLOVA X
대화형AI서비스 CLOVA X

화면을 보시면 딱 뭔가 떠오르지 않으세요? CHATGPT를 기반으로 개발이 되었다는걸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질문에 대한 결과물이 어느정도일지는 구축된 네이버 데이터베이스에 달렸는데, 지식인과 신규발행되는 블로그들을 통해서 데이터를 수집하기에 데이터기반이 중요해진게 사실입니다. 따라서 블로그 관리에 더욱 신경을 쓸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질이 떨어지는 블로그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