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저작권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해결방법 찾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의 저작권을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블로그 저작권을 그냥 퍼가서 사용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으신 분들도 상당히 있습니다. 특히 IT 관련 공개된 소스 등이 이러한 경우로서 오픈된 소스이기 때문에 마음대로 퍼가면 된다고 생각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만 저작권자의 허락아래 배포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감사하게 이용을 하여야 하는 것이며, 출처 표기나 공개에 대한 내용은 확인하고 퍼가시는 것이 정석입니다.

 

블로그 저작권은 잘 지켜지고 있을까요?

사실 예능에 나오는 연예인이미지나 자주 듣는 곡들 가사, 포털에 있는 뉴스 기사 등등 현재 인터넷에는 정보가 넘치고 있고 이걸 활용해서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재가공하고 있습니다.

 

재창작의 범위가 어디까지 허용될지는 저역시도 알 수가 없지만 확실한건 타인의 게시물을 그대로 도용하여 발행하는 행위는 문제가 된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이미지, 음악, 뉴스등은 민감한 주제로 제목만 가져와서 링크를 거는 행위만으로도 저작권에는 위배가 된다고 합니다.

연예인 이미지도 마찬가지구요. 다만, 저작권자가 이를 묵인하고 암암리에 승인을 해주고 있기에 널리 알려지고 있는 이미지나, 기사 등이 퍼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저작권 확인

원칙적으로 저작권은 게시한 게시자에게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 있는 글을 퍼가는 행위 등은 지양해 주셔야 합니다. 남들이 보라고 올린 글이니 내가 가져가서 쓰겠다? 이런 마음을 먹으시면 안 되는 거죠.

 

사진이나 음악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저작권이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며, 직접 만든 자작곡이나 가사, 사진 등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사진과 음악 찾기

이미지의 경우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이미지 배포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픽사 베이인데요. 원하는 이미지를 찾아서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뭔가 괜찮아 보이는 건 유료로 사용을 해야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음악은 무료로 저작권이 풀린 사이트가 있습니다. 유튜브용 음악을 찾기도 편한데 바로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입니다.
저작권이 공개된 음원들만 있기 때문에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벤 사운드, 인컴 피 티치 등의 사이트도 마찬가지인데 자세한 내용은 무료 음원을 정리한 사이트가 있어서 참고해보세요.

 

 

 

[저작권 없는 음악] 무료 사이트 3곳 추천 "저작권 무료 음악"

안녕하세요 원하는 모든걸 그려주는 남자 "모그남" 입니다. 지난 시간엔 저작권 없는 시리즈 3번째 "저작권 없는 효과음" 다운로드 가능한 무료 사이트 3곳을 추천해드렸죠. 제가 추천해 드리는

da2namic.tistory.com

 

저작권 관련 문서 안내

저작권 관련하여 판례는 예전부터 바뀐 게 없다고 하는데요. 링크 주스님께서 관련 자료를 올려주셔서 공유차 글을 작성합니다.

 

 

 

 

 

저작권 관련하여 자료 공유

저작권 관련하여 판례는 아직 변한것이 없어서 도움이 되실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작권 관련하여 어느정도 정보를 가지고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pf.kakao.com

 

저작권 침해를 당했다면?

혹시라도 자신의 게시글을 불펌하여 저작권 침해들 당하셨다면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고래 스킨을 만든 고래님 홈페이지에서도 블로그 저작권 침해에 관련한 글이 있습니다.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고래님 저작권 침해 관련 포스팅

 

It 블로거로 유명하신 녹두장군님도 관련 글을 남기셨네요

녹두장군님 저작권 침해 포스팅